허혈성 심질환

허혈성 심질환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음)

정의 : 허혈성 심질환(ischemic heart disease, IHD)이란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순환계의 이상으로 심근이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분을 받지 못해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며, 최근 발생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증상 : 허혈성 심장병의 증상으로 흉통이 가장 빈번하지만 일부의 환자에서는 전혀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심근경색의 경우 약 20%의 환자가 그러하다. 흉통 외의 증상으로는 심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허약감, 실신 등이 있으며 전혀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원인 :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대부분 동맥경화로 인한 관상동맥 협착이 그 원인이 된다.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것으로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병, 비만, 고령, 조기 죽상경화의 가족력 등이 있다.

치료 : 협심증인지 심근경색인지 정확한 진단 후 치료가 되어야 한다. 협심증은 휴식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을 설하 투여하면 대개 증상이 해소된다. 그러나 심근경색은 신체활동과 관계없이 휴식시에도 나타날 수 있고 통증의 부위도 협심증의 경우보다 넓고 지속시간도 길어 대개 30분 이상 되는데 휴식이나 니트로글리세린의 설하 투여로도 해소되지 않는다.

[출처- 인슈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