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방향에 대한 정리

오행에서 말하는 회전 방향


1. 오행 상생

1)오행상생도(시계방향)


2)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3)五行 相生의 원리

(1)만물의 始元이 가 되니 은 물을 흡수하여 자라나고(水生木), 나무가 마찰하여 불길이 만들어지며(木生火), 타고난 재가 쌓여서 땅이 만들어지고(火生土), 다시 흙이 凝氣(응기)하여 광석이 만들어지며(土生金), 광물 속에 수분을 저장하여 물은 영원히 마르지 않게 된다(金生水).

(2)五行 相生圖는 좌회전으로 바로 옆에서는 을 하면서 서로 마주보는 五行끼리는 을 하여하는 가운데으로 조절하는 이치를 간직하고 있다.


2. 오행상극

1) 오행 상극도(金火交易)

2)五行 相剋의 원리

는 끝없이 炎上하므로 로써 견제 조절을 해야 필요한 만큼의 열량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水剋火의 열량이 있을 때 광물을 녹여 器物의 完成을 볼 수 있으므로 火剋金이요은 의 수렴이 있어야 웃자람을 방지하면서 열매를 맺어 씨앗의 결실을 보아 영원한 순환을 할 수 있으므로 金剋木이요는 으로 疎土하여 뿌리를 내릴 때 비로소 坤德의 값진 구실을 인정받게 되므로 木剋土는 끝없이 潤下하니 로써 막아 제방을 쌓고 다시 흡수하여 만물을 기를 수 있게 되므로 土剋水가 된다.

즉 河圖는 정신 형성으로 가 되어 을 주장하므로 씨앗을 뿌려 기르는 단계라면洛書는 물질 형성으로 이 되어 을 주장하므로 열매를 맺어 결실을 보는 이치라 하겠다로 相剋은 죽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相生과 함께 작용하여 우주 만물을 調和하는 기운이므로五行 相剋의 이치에 의해서만이 形體的 완성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木剋土 土剋水

3)五行 相剋圖를 보면 相剋이 ()하고자 함이 아니므로 우회전으로 바로 옆에서는 을 하면서 서로 마주보는 五行끼리는 을 하여하는 가운데 하는 이치를 간직하고 있다.

4)五行 相生圖와 相剋圖의 生 中에 이 있고 剋 中에 이 있는 원리야말로 宇宙 변화萬物 化生의 참된 이치이며곧 의 眞意라 하겠다.

3.생의 방향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순리정신형성養生응집하강으로 부드럽고 順化 적이라면극의 방향은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억제물질형성결실파손상승 공격적이라 할 수 있으니시계방향은 안(內 또는 아래)으로 모아서 응집하려는 에너지의 작용이요시계반대방향은 밖(外 또는 위로)으로 흩어서 분산하려는 에너지의 작용이라 하겠다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서의 모든 회전의 원리를 이에 준하여 생각하면 되겠다.

 

방향에 대한 정리

1. 좌회전

 - 위 그림에서 남자의 움직임

 - 나선형 관점 오른손방향으로 비틀림

 - 이하 우회선(Z-twist) 방향

 2. 우회전

 - 위 그림에서 여자의 움직임

 - 나선형 관점 왼손방향으로 비틀림

 - 이하 좌회선(S-twist) 방향

 

생활 속에서의 여러 가지 회전 방향

계란요리에서 거품 낼 때 한쪽 방향으로만 저으라고 강조하는 것은 생의 방향과 극의 방향이 뒤엉키면 교란 분열로 원하는 바를 얻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자기를 빚는데 사용하는 물레도 성형을 할 때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굽깎기를 할 때는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데성형을 할 때는 흙이 응집력을 갖고 회전을 해야 찰지고 단단함을 잃지 않기 때문이고굽깎기를 할 때는 원하는 만큼 깎아내야 하기 때문에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반죽기의 회전방향도 시계방향인데이 역시 시계방향으로 회전을 해야 반죽의 응집력이 찰지기 때문이리라.

 

넝쿨식물의 회전 방향

이상태님의 저서 식물의 역사” 중에 넝쿨식물의 회전 방향이 우회선(Z-twist: 뿌리에서 진행 방향을 바라보았을 때 반시계방향)인 경우가 넝쿨식물의 9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대체로 넝쿨식물은 다른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면서 왕성하게 번식을 하므로相剋의 방향인 반시계방향으로 나선운동(진행)을 하면서 성장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지구의 자전방향에 따라 남반구와 북반구가 다르다고도 하겠지만남반구와 북반구 관계없이 반시계방향이90%로 많고시계방향이 약8%, 아무렇게나 감는 덩굴식물이 약2%라 하는 것은역시 자연 학문인 의 相生 相剋의 회전 방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본다.

넝쿨식물 중에서 대표적인 예로 감고 올라가는 회전방향이 반대라 하여 비롯된 葛藤(갈등)”이라는 말이 있듯이진행하는 방향을 바라볼 때 칡넝쿨은 우회선인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나아가고등나무넝쿨은 좌회선인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나아가는데相生의 방향으로 좌회선하는 등나무넝쿨은 공원의 그늘막이용 관상수로 활용을 하지만相剋의 방향으로 우회선하는 칡넝쿨은 왕성한 번식력으로 주변 나무의 줄기 뿐 아니라 땅속에서까지도 강력한 방해를 하므로주변에서 관상수로 활용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기압에 따른 회전 방향

기압에는 고기압과 저기압이 있는데고기압계의 바람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하강기류를 타고저기압계의 바람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상승기류를 타는데저기압에서 형성되는 것이 바로 태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