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淸得盡時黃榜客 雖存濁氣亦中式.

함을 완전하게 얻은 경우는, 과거 시험 때에 內庭(내정)에서 직책을 얻을 수 있는 一 百명 안에 드는 급제자가 될 수 있으며, 설사 한 기운이 있어 완전하지 않은 경우라도 역시 中式은 할 수 있느니라.

任氏曰:

淸得盡者 非一行成象 兩氣雙淸也 雖五行盡出 而淸氣獨逢生旺 或眞神得用 或淸氣深藏者 黃榜標名也. 若淸氣當權 閑神忌客 不司令 不深藏 得歲運制化者 亦發科發甲也 淸氣當權 雖有濁氣 安放得所 不犯喜用者 雖不能發甲 亦發科也 淸氣雖不當令 得閑神忌客 不黨濁氣 匡扶淸氣 或歲運安頓者 亦可中式也.

淸得盡이란 一行으로 형상을 이루거나 兩氣雙淸한 경우만이 아니라, 하물며 五行이 모두 나타난 상황에서 淸氣가 홀로 生旺을 만나거나, 혹은 眞身으로 用神을 얻거나, 혹은 淸氣가 깊이 간직되어 있는 경우라면, 과거에서 內庭(내정)에서 직책을 얻을 수 있는 一 百명 안에 드는 급제자가 될 수 있느니라.

만약 淸氣當權을 하고, 閑神 忌神 客神司令을 하지 않고 깊이 저장되지도 않은 상황이라, 을 얻어 억제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경우라면, 역시 發科, 發甲을 할 수 있으며

淸氣當權을 하고 만일 濁氣가 있다 해도, 적재적소에 안전하게 배치되어 , 用神을 범할 수 없는 경우라면, 비록 發甲은 못하더라도 역시 發科는 할 수 있으며

淸氣當令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閑神 忌神 客神을 만났다 해도, 한 기운과 무리를 이루지 않고 淸氣를 보좌하거나, 혹은 에서 안정시킬 수 있는 경우라면, 역시 中式은 할 수 있느니라.


丙 己 乙 戊                        壬辛庚己戊丁丙

辰 卯 卯 辰                        戌酉申未午巳辰

己土生於卯月 煞旺提綱 乙木元神透露 支類東方 時干丙火生旺 局中不雜金水 淸得盡者也. 若一見金 不但不能剋木 而金自傷觸其旺神 徒與木不和 爲不盡也.

己土가 卯月에 生하였으므로 殺이 得令하여 旺하고, 乙木 元神까지 투출하여 地支가 東方으로 모였으나, 時干의 丙火도 生旺하고 局中에 金水가 섞이지 않아 淸得盡이니라.

만약 金이 하나라도 나타났다면 木을 剋하지 못할 뿐 아니라 金은 旺神을 범하여 스스로 손상을 당하며, 木과 더불어 不和하니 不盡이었으리라.


甲 庚 己 癸                       壬癸甲乙丙丁戊

申 子 未 未                       子丑寅卯辰巳午

庚金生於未月 燥土本難生金 喜其坐下子水 年透元神 謂三伏生寒 潤土養金 雖然 土旺水衰 妙在申時拱子 有洩土生水扶身之美也. 更妙火不顯露 淸得盡也. 初交戊午丁巳丙運 生土煏水 功名蹭蹬 家業破耗 辰運 支全水局 擧於鄕 交乙卯 制去己未之土 登黃甲 入詞林 又掌文柄 仕路顯赫.

庚金이 未月에 生하여 燥土는 본래 金을 生하기 어려운데, 기쁜 것은 坐下에 子水가 있고 年干에 元神이 투출하니 이를 “三伏生寒”이라 하느니라.

土가 潤濕해야 金을 기르는데, 비록 土가 旺하고 水가 약해도 妙한 것은 申時로 子水를 껴안아 土를 泄氣하고 水를 生하며 日主를 도우므로 아름다우니라.

다시 妙한 것은 火가 나타나지 않아 淸得盡인데, 初校 戊午 丁巳 丙運에 土를 生하고 水를 마르게 하니 功名이 어그러지고 가업도 깨어져 기울었느니라.

辰 運은 地支가 완전한 水局이 되니 鄕試에 합격을 하였으며, 乙卯 運으로 바뀌어 己未의 土를 제거하니 黃甲에 오르고 詞林에 들어 문서를 책임지며 벼슬길이 밝게 빛났느니라.


丁 甲 癸 癸                         丙丁戊己庚辛壬

卯 午 亥 未                         辰巳午未申酉戌

甲木生於亥月 癸水並透 其勢泛濫 冬木喜火 最喜卯時 不特丁火通根抑 且日主臨旺 又會木局 洩水生火扶身 更妙無金 淸得盡矣. 至己未運 制其癸水 丙辰流年 捷南宮 入翰苑 官居淸要.

甲木이 亥月에 生하고 癸水가 나란히 투출하여 그 기세가 범람하고 있느니라.

겨울철의 木은 火를 반기는데, 가장 기쁜 것은 卯時로 丁火까지 通根하여 추위를 물리치니 장차 日主는 旺에 臨하느니라.

또 木局으로 모여 水를 泄氣하고 火를 生하면서 日主를 돕는데, 다시 妙한 것은 金이 없으니 淸得盡이니라.

己未 運에 이르러 癸水를 억제하니 丙辰 年에 南宮에서 승전하고 翰苑에 들어 공무를 맑게 집행하였느니라.


乙 癸 己 壬                         丙乙甲癸壬辛庚

卯 卯 酉 辰                         辰卯寅丑子亥戌

癸卯日元 食神太重 不但日元洩氣 而且制煞太過 喜其秋水通源 獨印得用 更妙辰酉合而化金 金氣愈堅 局中全無火氣 淸得盡矣. 所以早登雲路 名高翰苑 惜中運逢木 仕路不能顯秩也.

癸卯 日元이 食神이 太重하여 日主가 泄氣될 뿐만 아니라 殺을 지나치게 억제하고 있느니라.

기쁜 것은 가을철의 水로 根源에 通해있으니 홀로 있는 印綬를 얻어 用하는데, 다시 妙한 것은 辰酉가 合하여 金으로 化하니 金氣도 더욱 견고해지며 局中에 火氣가 전혀 없으니 淸得盡이니라.

이로써 일찍이 벼슬길에 올라 翰苑에서 이름이 높았는데 애석하게 中 運에 木을 만나 벼슬길이 더 이상 오르지는 못했느니라.


丙 庚 甲 己                               丁戊己庚辛壬癸

子 子 戌 亥                               卯辰巳午未申酉

庚金生於戌月 地支兩子一亥 干透丙火 剋洩交加. 喜其印旺月提 雖嫌甲木生火剋土 得甲己合而化土 淸得盡也. 至己巳流年 印星有助 冲去亥水甲木長生 名題雁塔.

庚金이 戌月에 生하였으나 地支에 두개의 子水와 하나의 亥水가 있으며 天干에는 丙火가 투출하였으니 剋泄이 交加되고 있느니라.

기쁜 것은 印綬가 旺하게 得令을 하여, 비록 甲木이 火를 生하고 土를 剋하는 것이 혐오스러우나 甲己 合을 얻어 土로 化하니 淸得盡이니라.

己巳 年(31세: 辛未運)에 이르러 印星이 도와주고 甲木의 長生地인 亥水를 冲去하니 이름이 높이 났느니라.


辛 庚 丙 己                                己庚辛壬癸甲乙

巳 子 子 亥                                巳午未申酉戌亥

庚金生於仲冬 地支兩子一亥 干透丙火 剋洩並見 喜其己土透露 洩火生金 五行無木 淸得盡也. 至己巳年 印星得助 名高翰苑 所不足者 印不當令 又己土遙列而虛 故降職知縣.

庚金이 仲冬에 生하고 地支에 두개의 子水와 하나의 亥水가 있는데 天干에도 丙火가 투출하였으니 剋泄이 나란히 나타났느니라.

기쁜 것은 己土가 투출하여 火를 泄하여 金을 生하고 五行의 木이 없으니 淸得盡이니라.

己巳年(31세: 癸酉運)에 이르러 印星의 도움을 얻으므로 翰苑에 이름이 높았는데, 부족한 것은 印綬가 當令을 하지 못하고 또 己土가 멀리 있어 허약한 故로 직위가 知縣으로 낮아졌느니라.


壬 丙 壬 丙                               己戊丁丙乙甲癸

辰 子 辰 申                               亥戌酉申未午巳

丙火生於季春 兩殺並透 支會煞局 喜其辰土當令 制殺 辰中木有餘氣而生身 病在申金 會而盡也. 所以天資過人 丁卯年 合殺而印星得地 中鄕榜 辛未年 去其子水 木火皆得餘氣 春闈亦捷 究竟申金爲嫌 不得大用歸班 更嫌運走西方 以酒色爲事也.

丙火가 季春에 生하였는데, 두개의 殺이 나란히 투출하고 地支도 殺局으로 모이느니라.

기쁜 것은 辰土가 當令하여 殺을 억제하고 辰中의 木은 餘氣로 日主를 生하니 病은 申金에 있는데 局을 이루므로 淸得盡이니라.

이로써 천부적 자질이 사람들을 초월했으며, 丁卯(32세: 乙未運) 年에 殺과 合하고 印星이 得地를 하니 中鄕榜이 되고, 辛未(36세: 乙未運) 年은 子水를 제거하고 木火가 모두 餘氣를 얻으니 봄철의 武科에 다시 급제를 하였느니라.

깊이 연구해보면 申金이 혐오스러워 크게 쓰이지는 못하였는데, 다시 싫은 것은 運이 西方으로 달려 주색으로 세월을 보냈느니라.


乙 壬 壬 戊                           己戊丁丙乙甲癸

巳 子 戌 午                           巳辰卯寅丑子亥

壬水生於戌月 水進氣而 得坐下陽刃幫身 年干之殺 比肩擋之 謂身殺兩停 其病在午 子水門沖之 又嫌在巳 喜子水隔之 使其不能生殺 且戌中辛金暗藏爲用 同胞雙生 皆中進士.

壬水가 戌月에 生하여 水는 進氣인데, 坐下에 羊刃을 얻어 日主를 도우며 年干의 七殺을 비견이 막아주므로 일컬어 日主와 七殺이 함께 머물러 있다고 하느니라.

午火가 病으로 子水의 문전을 冲하고 다시 혐오스럽게 巳火까지 있으나, 기쁘게도 子水가 사이를 떼어놓아 巳火로 하여금 殺을 生하지 못하게 하느니라.

戌中에 깊이 간직되어 있는 辛金을 用하는데, 쌍둥이로 태어나 형제가 모두 進士가 되었느니라.


戊 乙 辛 庚                             戊丁丙乙甲癸壬

寅 卯 巳 戌                             子亥戌酉申未午

乙木生於巳月 傷官當令 足以制官伏煞 坐下祿支扶身 時逢寅支 藤蘿繫甲 至庚辰年 支類東方 中鄕榜 不發甲 只因四柱無印 戊土洩火生金之故也. 同胞雙生 其弟生卯時 雖亦得祿 不及寅中甲木 有力而藏之爲美 故遲至己亥年 印星生拱 而始中鄕榜也.

乙木이 巳月에 生하여 傷官이 當令을 하였으니 족히 관살을 制伏하는데, 坐下의 祿이 日主를 도우며 時支에 寅木을 만나니 藤蘿繫甲이 되고 있느니라.

庚辰(31세) 年에 이르러 地支가 東方으로 모여 中鄕榜에는 올랐으나 發甲은 하지 못했으니, 四柱에 印綬가 없는데 戊土가 火를 泄氣하여 金을 生한 연고니라.

쌍둥이로 태어나 그 동생은 卯時로 비록 祿은 얻었어도 寅中 甲木에 미치지는 못하는데, 그래도 有力하게 간직되어 아름답다 하리라.

故로 늦었지만 己亥(50세) 年에 이르러 印星이 生으로 껴안아 비로소 中鄕榜이 되었느니라.


甲 戊 乙 癸                             戊己庚辛壬癸甲

寅 午 卯 亥                             申酉戌亥子丑寅

戊土生於仲春 官殺並旺 臨祿 又財星得地 生扶 雖坐下午火印綬 虛火不能納土 格成棄命從煞 官煞一類 旣從不作混論 至子運 冲去午火 庚子年 金生水旺 冲盡午火 中鄕榜.

戊土가 仲春에 生하여 官殺이 함께 旺하고 祿에 臨했는데 또 財星이 得地하여 生扶를하므로, 비록 坐下에 午火 印綬가 있으나 虛火로 土를 돕기는 불가능하니 자신을 버리고 從殺로 格을 이루느니라.

官殺은 한 무리로 이미 從을하면 혼잡을 論하지 않는데, 子運에 이르러 午火를 冲去하고, 庚子(38세) 年에 金生水로 水는 旺해지고 冲으로 午火는 쇠진하니 中鄕榜이 되었느니라.


癸 庚 壬 戊                               己戊丁丙乙甲癸

未 寅 戌 子                               巳辰卯寅丑子亥

庚金生於戌月 印星當令 金亦有氣 用神在水 不在火也 至庚申流年 壬水逢生 又洩土氣 北闈奏捷 所嫌者 戊土元神透露 不利春闈 兼之中運木火 財多破耗.

庚金이 戌月에 生하여 印星이 當令을 하니 金 또한 有氣하므로 用神은 水에 있고 火에 있지 않느니라.

庚申(33세) 年에 이르러 壬水가 生을 만나고 또 土를 泄氣하니 北門을 지키는 무사로 뽑혔는데, 혐오스러운 것은 戊土 元神이 투출하여 봄철의 武科는 불리했느니라.

겸하여 中運이 木火로 흐르니 재물을 많이 탕진했느니라.


戊 辛 己 戊                                丙乙甲癸壬辛庚

子 亥 未 子                                寅丑子亥戌酉申

辛金生於季夏 局中雖多燥土 妙在坐下亥水 年時逢子 潤土養金 以亥邀未拱木爲用 至丁卯年 全會木局 有病得藥 棘闈奏捷.

辛金이 季夏에 生하고 局中에 비록 燥土가 많으나, 妙하게도 坐下의 亥水가 年과 時에 子水를 만나니 土를 潤濕하게 하고 金을 길러주느니라.

亥水가 未土를 맞이하여 木을 껴안으니 木이 用神이 되는데, 丁卯(40세) 年에 이르러 완전한 木局으로 모이니 有病에 得藥으로 무과에 급제를 하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