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脾生血(비생혈)

       비생혈.jpg     비생혈1.jpg
丑土 자체의 癸水는 脾陰으로 亥水의 도움을 받아 生木이 가능할 때만 脾血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亥子丑水, 亥卯木, 寅亥木과 같이 亥水는 지장간에 生木의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辰土는 脾陰이면서 지장간에 자체적으로 生木의 구성을 갖추므로 脾血이 될 수 있다.

◊脾氣(비기) : 地支에서 상승하거나 상승력을 만들어주는 土 氣, 또는 天干의 土를 말한다
           .비기.jpg
戊癸火, 卯未木, 卯戌火, 寅戌火, 亥未木(脾氣)→午未火(脾陽)
脾는 五行의 土이며, 氣는 상승, 활동이므로 상승, 활동을 만들어내는 기운을 뜻하는데, 예를 들어 卯가 있을 때 卯木이 肝血이라면 戌土가 합세할 때 火가 형성되므로 상승력과 활동력을 함께 갖게 되니 비기의 작용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脾陽(비양) : 水의 생을 받은 木氣가 상승 할 수 있도록 도 와주는 地支에 바탕을 둔 溫性 土(燥土)와 天干의 陽土를 뜻한다. 즉 戊土, 卯戌火, 午未火, 戊己土+丙, 丁火

◊胃陰(위음) : 土中水 또는 土와 합하여 흡수될 수 있는 水.
辰土, 丑土, 子辰水, 子丑水

◊胃血(위혈) : 地支 土와 더불어 火化 할 수 있는 조화적 구 성. 午未火 午戌火..
濕土는 脾臟을 우선하며, 胃는 燥土를 우선한다. 그러나 血이란 水生木의 조건이 형성될 때 가능하다.

◊胃氣(위기) : 天干 戊己土 및 地支에 활동성(燥土)을 가진 土氣를 말한다.

◊胃陽(위양) : 火氣를 가진 土를 말한다.
丙 丁火, 戊 己土, 卯木+未土, 燥土. 胃는 土이고 陽은 熱이다.

    丙 癸 壬 丁

   辰 卯 寅 卯

地支에 火, 燥土의 바탕이 없으므로 胃陽은 약하다. 旺한 木이 濕土인 辰土를 剋하는데 火, 燥土가 없어 변화시키지 못하므로 신경성 위산과다,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난다.

-"신이남긴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