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벨이 울려 받았더니 지방이니 전화로 상담을 하고 싶다고 하신다.
먼저 보시고 싶은 분의 생년월일시를 묻고 본인인가를 여쭈니 어머니시란다.
다시 특별히 궁금한 사항이 있느냐? 아니면 전체적인 사주풀이냐? 아니면 또 다른 걱정이 있느냐?고
했더니 건강과 수명에 대해 알고 싶단다.
건강이야 사주 상담을 하면 기본적으로 말씀을 드리는데 수명에 대해서는 금기라고 마씀을 드렸다.
아무튼 먼저 입금을 하시라 하고 10분쯤 후에 전화를 다시 달라 했더니 전화가 왔다.

사주는 아래와 같다. 

坤命

己乙丙庚                               己庚辛壬癸甲乙

卯未戌寅                               卯辰巳午未申酉

*건강

1.戌月乙木이니 ()한데 다시 오행 중에 水氣가 없으며, 외형적인 체질이 太陽이므로 燥熱이 심한 편이다.

2.水氣는 곧 ()이요 原氣(원기)인데 팔자에 없으니 에너지의 원천이 없는 것이며, 原氣가 없는데 季秋(계추)로 가을이니 혈액을 생성하는 재료가 없는 것과 같다.

3.곧 나무가 매 마른 형상이요, 장작이 불에 타는 형상이다.

4.나타나지 않은 水氣는 신장과 방광이고 매 마른 木氣는 간담에 해당하므로 신장은 말라서 딱딱하게 굳으며 간담은 역시 건조하여 해독작용(肝藏血)이 원활하지 못하니 혈액은 탁해지고 혈액이 탁해지면 血毒이 형성되니 인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서 체내에는 독을 품은 이 자라게 된다.

5.에서 일시적으로 오는 현상이라면 급성으로 스쳐지나가겠지만 본 팔자에 나타난 현상은 오랜 세월을 거쳐 만성이며 重病으로 나타나게 된다.

6.물론 오행의 구조상 水氣가 없으면 木火는 방자해지고, 木火(간 담 심 소장)가 방자해지면 木剋土 火剋金하니 위장인들 좋으며 폐대장인들 좋을 수 있겠는가. 中和命造도 편안하고 건강도 좋으나 偏枯命造도 불안정하고 건강도 좋지 않게 된다. 또한 偏枯한 정도가 작으면 병도 깊지 않으나 편고한 정도가 심하면 초년에 을 다하거나 오랜 세월을 거쳐 重病에 이를 수밖에 없게 된다.

7.만약 열이 많은 약이나 음식을 삼가고 補血補陰에 신경을 쓰면서 섭생에도 주의를 한다면 조금이나마 이 중한데 까지 이르지 않을 수도 있으리라.

*壽命(수명)

1.처음 말씀이 어머니께서 몇 살까지 살겠는가를 물으셨기 때문에 수명에 대한 사항은 禁忌(금기)라고 말씀을 드리고, 우선 건강상으로 46세인 辛巳運부터 건강이 더욱 나빠져서 56세인 庚辰運이 최대의 고비로 이운을 넘기기 어렵다고 하였다.

2.2009년에 병원에서 수술하면 괜찮다고 했는데, 동생이 적극적으로 수술을 말려서 못했는데 그때 수술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이 수명에 차이가 있느냐고 다시 묻는다.

3.2009(己丑年)은 사주 운명적으로 수술운으로 보기는 어려우며, 만약 그 때 수술을 했다 해도 아마 2011辛卯年에 재수술을 할 것이며 그 수술과 관계없이 辛卯年은 수명이 다하는 때라고 말씀을 드렸다. 수명까지는 말씀을 안 드리려고 했는데 물어보시는 질문에 순간적으로 말씀을 드리고 말았다.

4.庚辰大運으로 庚金乙木合去하니 肝氣鬱結(간기울결)을 받지 못하던 乙木이 극도로 위축이 되는데, 다시 辛卯年을 맞아 乙辛沖으로 파손이 되니 庚辰運 중에서는 가장 충격을 크게 받게 되어 명을 다하실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5.사주에 나타난 상황을 더욱 확신하기 위해 六爻占을 하여 알아보고 말씀을 드리기 위해 得卦를 하였다.


득괘.jpg

丑月  戊寅日

重震雷 卦가 動하여 地雷復 卦로 변함
用神: 父爻 子水   공망: 申 酉
月剋, 日無,  動爻 應爻: 沖
六沖卦 

6.2009년에 병원에서 수술을 하라고 했는데 수술을 안했다면, 그 병으로 인해 지금까지 이어진 경우니까 慢性(만성)에 해당한다.

7.病占에서 만성은 이면 살고 이면 죽는다 하였는데, 六沖卦이므로 반드시 돌아가신다는 이다.

8.어머니에 대한 물음이므로 子水 父爻用神인데, 日辰과는 무관하지만 月建剋合하고, 다시 日辰의 生을 받아 有氣한 應爻 午火하여 하므로 용신은 무력하여 회생 가능성이 없는 것이다.

9.로 사주에서나 육효점에서 공히 돌아가실 수밖에 없다.

10.變卦六合卦이므로 가벼운 질환이라면 약간의 연장 가능성을 볼 수 있으나 重病이라면 어려우며, 더욱이 기세가 極弱하므로 돌아가신다.

11.原神 申金空亡인 상황 역시 불리한 상황이며, 日辰을 하여 沖起로 申金爻가 父爻를 도울듯 하지만 동한 午火가 間爻로 극을 하므로 용신을 生하지 못한다. 만약 申爻의 도움으로 申月을 넘긴다 해도 丑月을 넘기기는 어려우리라.

12.그 분께서 나의 말을 듣고 나서 하시는 말씀이 사실은 내말대로 돌아가셨는데 2009년에 수술을 못해드려서 지금 돌아가신 것이 아닌가 하는 자식으로써의 죄책감 때문에 한번 알아보고자 상담을 하는 거라고 하면서 미리 말을 안 해서 미안하다고 하신다.

13.2009년에 수술을 하셨어도 辛卯年에 다하시니 마음을 편히 하시고 가족들간에 오해 없이 화목하기를 바란다는 말로 마무리를 하였다.

14.이 어찌 生老病死(생노병사)興亡盛衰(흥망성쇠)가 사주팔자 여덟 글자를 벗어날 수 있겠는가
     다시한번 가슴이 싸아하게 저려오는 것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