何知其人貧 財神反不眞.
그 사람이 가난한 것을 어찌 알 수 있는가.
財星이 도리어 참되지 않은 것으로 아느니라.

任氏曰 :
財神不眞者有九
如財重而食傷多者 一不眞也
財輕喜食傷 而印旺者 二不眞也
財輕劫重 食傷不現 三不眞也
財多喜劫 官星制劫 四不眞也
喜印 而財星壞印 五不眞也
忌印 而財星生官 六不眞也
喜財 而財合閑神而化者 七不眞也
忌財 而財合閑神化財者 八不眞也
官殺旺而喜印 財星得局者 九不眞也
此九者 財神不眞之正理也 然貧者多而富者少 故貧有幾等之貧 富有幾等之富 不可槪定 有貧而貴者 有貧而正者 有貧而賤者 宜分辨之

如財輕官衰 逢食傷 而見印綬者 或喜印 財星壞印 得官星解者 此貴而貧也 官殺旺而身弱 財星生助官殺 有印則一衿易得 無印則老於儒冠 此淸貧之格 所爲皆正也 財多而心志必欲貪之 官旺而心事必欲求之 非合而合 不從而從 合之不化 從之不眞 此等之命 見富貴而生諂容 遇財利而忘恩義 謂貧而賤也 卽僥倖致富 亦不足貴 凡敗業破家之命 初看似乎佳美 非財官雙美 卽干支雙淸 非殺印相生 卽財臨旺地 不知財官雖可養命榮身 必先要日主旺相 方能任其財官 若太過不及 皆爲不眞 能散能耗 則有之 終不能致富貴也 此等格局最多 難以枚擧 宜細究之.

財神이 참되지 않은 경우가 아홉 가지가 있는데   빈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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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아홉 가지가 財神이 不眞한 바른 이치니라.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많고 부자는 적으니, 故로 가난에도 몇 가지 등급이 있고 부자도 몇 가지 등급이 있으므로, 하나로만 정하는 것은 불가하니라.

가난하지만 貴한 경우, 가난하지만 바른 경우, 가난하면서 賤한 경우가 있으니 마땅히 분별해야 하느니라.빈1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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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난하지만 貴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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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것이 청빈한 格으로 소위 모두 가난하지만 바르게 사는 경우니라.

 財가 많으면 마음에 반드시 탐욕이 생기고, 官이 旺하면 마음에 반드시 명예욕이 생기며, 아니 合해야 하는데 合을 하거나, 아니 從해야 하는데 從을 하거나, 合했는데 변화하지 않거나, 從이 참답지 않으면, 이런 등급의 命造는 富貴를 보면 아첨하는 얼굴이 되고, 재물의 이익 앞에서는 은혜와 의리를 저버리게 되니 이를 일러 가난하면서도 천하다고 하느니라.

즉 요행으로 富를 누리더라도 역시 貴하게 되지는 못하느니라.

무릇 업을 패하고 집안이 깨어지는 命造는 처음에 얼핏 보아 아름다운 것 같으나 財官이 함께 아름다운 것은 아니니, 곧 干支가 함께 맑아도 殺印相生은 되지 않으면서 財가 旺地에 臨했기 때문이니라.

財官이 비록 ‘목숨을 길러주고 몸을 영화롭게 한다.’ 해도, 반드시 먼저 日主가 旺相해야 능히 財官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느니라.

만약 財官이 太過하거나 不及하면 모두 참답지 않으니 능히 흩어지고 능히 탕진하여 마침내 富貴하지 못하느니라.

이와 같은 格局들이 가장 많으나 일일이 열거하기는 어려우므로, 마땅히 자세하게 연구해야 하느니라.

-신이남긴문자 上1-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