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何知其人凶 忌神輾轉攻

그 사람이 凶함을 어찌 아는가
忌神이 돌아가면서 공격하는 것으로 아노라.

任氏曰:
忌神者 損害體用之神也 故八字先要有喜神 則忌神無勢 以忌神爲病 以喜神爲藥 有病有藥 則吉 有病無藥 則凶 一生吉少凶多者 皆忌神得勢之故耳 如寅月生人 不用甲木 而用戊土 則甲木爲當令之忌神 看日主之意向 或喜火以化之 或用金以制之 安頓得好 又逢歲運扶喜抑忌 亦可轉凶爲吉 歲運又不來扶喜抑忌 又不與忌神結黨者 不過終身碌碌 無所發達而已 若無火之化 金之制 又遇水之生 歲運又黨助忌神 傷我喜神 輾轉相攻 凶禍多端 到老不吉 論木如此 餘可類推.

忌神이란 體用을 손상시켜 해롭게 하는 神이니라.

故로 八字에서는 우선 喜神은 있고 忌神의 세력은 없기를 요하는데, 忌神은 病이고 喜神은 藥이므로 病이 있어도 藥이 있으면 吉하고 病은 있는데 藥이 없으면 곧 凶하게 되니, 一生 吉함은 적고 凶함이 많은 사람은 모두 기신이 得勢한 연고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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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령 寅月 生인 사람이 甲木을 用하지 않고 戊土를 用 한다면 곧 甲木은 當令하여 忌神이 되므로, 日主의 의향을 살펴 火를 喜神으로 하여 변화를 시키거나 혹은 金을 用하여 억제를 해야 편안하고 좋은 일이 생기느니라.

또 歲運을 만나 喜神을 도와주고 忌神을 억제하면 역시 가히 凶이 吉로 변하는데, 歲運에서 喜神을 돕고 忌神을 억제하는 운이 오지 않거나, 또한 忌神과 더불어 사귀지 못하면 종신토록 험난하고 발달하지 못하느니라.

만약 火의 변화나 金의 억제는 없고 다시 水의 生을 만났는데, 歲運에서 또 무리가 忌神을 도와 喜神을 傷하게 하면 돌아가면서 서로 공격을 하는 것이니, 凶한 재앙이 많으며 늙도록 不吉하게 되느니라.

論 하건데 木이 이와 같으니, 나머지도 같이 추리하면 되느니라.

    甲 丙 戊 乙                             辛壬癸甲乙丙丁

    午 子 寅 亥                             未申酉戌亥子丑

丙火生於寅月 印星當令 時逢刃旺 甲乙並旺透 四柱無金 寅亥化木 子水冲破 官星無用 必以月干戊土爲用 忌神卽是甲木 亥子之水 反生旺木 所謂忌神輾轉攻也 初交丁丑 生助用神 祖業十餘萬 其樂自如 一交丙子 火不通根 父母雙亡 連遭回祿 乙亥水木並旺 又遭回祿 剋三妻四子 赴水而亡.

丙火가 寅月에 生하여 印星이 當令을 하고 時에 羊刃을 만나 旺하지만, 甲乙도 나란히 투출하여 旺하니라.
四柱에 金이 없고 寅亥는 변화하여 木이되며 子水가 沖破하므로 官星으로는 用할 수 없으며, 반드시 月干의 戊土로 用神을 삼느니라.
忌神은 바로 甲木인데 亥子 水가 도리어 旺한 木을 生하므로 소위 忌神이 돌아가면서 공격하는 것이니라.

初交 丁丑 運은 用神을 生助하니 祖業이 十餘萬金으로 마음먹은 대로 즐겼으나, 一交 丙子 運하여 火가 通根하지 못하므로 부모가 모두 돌아가시고 이어서 화재를 만났으며, 乙亥 運도 水木이 함께 旺해지니 또 화재를 만나 세 妻와 네 아들을 剋하고 자신도 물에 빠져 죽었느니라.


      己 丙 庚 辛
                                癸甲乙丙丁戊己

      丑 辰 寅 巳                                未申酉戌亥子丑

丙火生寅 木嫩火相 未爲旺也 生丑時 竊去命主元神 以寅木爲用 所嫌庚金當頭之忌 木嫩逢金 火虛而洩 初交己丑 戊子 生金洩火 幼喪父母 孤苦不堪 丁亥丙戌 火在西北 不能去盡忌神 所以歷盡風霜 稍成家業 一交乙酉 干支皆化忌神 刑妻剋子 遭水厄而亡.

丙火가 寅月에 生하여 木은 어리고 火는 相에 해당하니 아직 旺하지는 못하느니라.
丑時에 生하여 日主 元神을 도둑질해가므로 寅木으로 用神을 삼는데, 혐오스러운 것은 忌神인 庚金이 天干에 나타나 어린 木이 金을 만나고 火는 虛하여 泄氣가 되고 있느니라.

初交 己丑, 戊子 運에 金을 生하고 火를 泄氣하니 일찍이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되어 고통을 감당하기 어려웠으며, 丁亥 丙戌 運도 西 北方의 火로 忌神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여 온갖 풍상을 겪으면서 약간의 가업은 이루었는데, 一交 乙酉 運하여 干支가 모두 忌神으로 변화하니 刑妻剋子하고 水厄을 만나 죽고 말았느니라.

신이남긴 문자 上-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