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何知其人夭 氣濁神枯了.

그 사람이 요절하는 것을 어찌 아는가,

氣가 濁하고 神이 메마른 것으로 아노라.

任氏曰:

氣濁神枯之命 易中之難看者 氣濁神枯四字 可分言之 濁字作弱字論 氣濁者 日主失令 用神淺薄 忌神深重 提綱與時支不照 年支與日支不和 喜冲而不冲 忌合而反合 行運與喜用無情 反與忌神結黨 雖不壽而有子

神枯者 身弱而印綬太重 身旺而剋洩全無 殺重用印 而財星壞印 身弱無印 而重疊食傷 或金寒水冷而土溼 或火炎土燥而木枯者 皆夭而無子也.

氣가 濁하고 神이 메마른 命造는 쉬운 가운데에도 보기가 어려우니 ‘氣濁神枯’ 四 字를 분별하여 말하는 것이 옳으니라.

濁이란 弱하다는 것을 말하는데 氣가 濁하다는 것은 日主가 失令하거나, 用神이 弱하거나, 忌神이 深重하거나, 月令과 時支가 협조하지 않거나, 年支와 日支가 不和하거나, 冲을 기뻐하는데 冲하지 않거나, 合을 꺼리는데 도리어 合을 하거나, 行運이 喜 用神과 無情하고 도리어 忌神과 결당하는 것 등으로, 비록 長壽하지는 못해도 자식은 두게 되느니라.

神枯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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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金은 차고 水는 얼어있는데 土가 濕하거나, 혹은 火炎土燥인데 木도 말라 있는 경우들은 모두 요절하며 자식도 없느니라.

 

辛 丙 乙 乙                             丁戊己庚辛壬癸甲

卯 辰 酉 丑                             丑寅卯辰巳午未申

此造三印扶身 辰酉合而不冲 四柱無水 似乎中格 第支皆溼土 晦火生金 辰乃木之餘氣 與酉合財 木不能託根 合而化金 則木反被其損 天干兩乙 地支不載 凋可知矣 由此推之 日元虛弱 至午運 破酉衛卯 得一子 辛巳 全會金局 壞印 則元氣大傷 會財則財極必反 夫婦雙亡.

이 命造는 세 개의 印綬가 日主를 돕는데 辰酉로 合을 하느라 冲을 하지 않으며, 四柱에 水가 없으니 中格은 되어 보이느니라.

그러나 地支의 土는 모두 濕土로 火를 어둡게 하고 金을 生하며, 辰은 木의 餘氣지만 酉金과 合하여 財星이 되므로 木이 뿌리를 의탁하기는 불가능한데, 合하여 金으로 변화하는 즉 木은 도리어 손상을 당하고 天干의 兩 乙木도 地支에 실리지 못하니 시들어 있음을 가히 알 수 있느니라.

이로 말미암아 日主는 허약한데, 午運에 이르러 酉金을 剋하고 卯木을 지키니 아들 하나를 얻었으며, 辛巳 運은 완전한 金局을 이루어 印綬를 파괴하므로 곧 元氣가 크게 손상되고 財로 모이는 즉, 財가 極에 이르니 반드시 거역하게 되어 부부가 함께 죽고 말았느니라.

 

戊 辛 戊 己                                       庚辛壬癸甲乙丙丁

戌 亥 辰 丑                                       申酉戌亥子丑寅卯

此重重厚土 埋藏脆嫩之金 五行無木 未得疏揚之利 一點亥水剋絶 支藏甲乙 無從引助 然春土氣虛 藏財可用 初運東方木地 庇蔭有餘 寅運 得一子 乙丑運 土又通根而夭.

이 命造는 重重으로 土가 두터우며 어리고 약한 金은 地藏干에 묻혀 있는데, 五行의 木이 없으므로 疎土하여 끌어 올리는 이로움을 얻지 못했느니라.

一點 亥水는 剋絶로 지장간의 甲乙을 따라 돕지 못하는데, 그래도 봄철의 土로 氣가 虛하므로 감추어진 財星을 用하는 것이 옳으니라.

初運이 東方의 木地로 흘러 부모덕으로 여유로웠으며 寅運에 아들도 하나 얻었으나, 乙丑 運에 土가 다시 通根하니 요절하고 말았느니라.

 

壬 甲 壬 壬                                       庚己戊丁丙乙甲癸

申 寅 寅 寅                                       戌酉申未午巳辰卯

春木重逢祿支 得申時似乎時殺留淸 不知木旺金缺 必要有火爲佳 天干三壬寅中丙火受剋 神枯可知 至丙運 逢三壬回剋 家業敗盡 夭而無子 凡水木並旺無土者 最忌火運 卽不傷身 刑耗異常 若俗論必用申金 丙火剋金之故也 如丙火剋金爲害 則前之乙巳運 聚剋申金 而且三刑 何反美乎.

春木이 거듭 祿支를 만났는데 申時를 얻어 時의 殺이 깨끗하게 머물러 있는 것 같으나 木이 旺하여 金이 이지러지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반드시 火가 있어야 아름다울 것 같으나, 天干에 있는 세 개의 壬水에게 寅中의 丙火가 剋을 받아 神이 말라있는 것을 가히 알 수 있는데, 丙運에 세 개의 壬水에 剋을 당하니 가업이 모두 탕진되고 요절하였으며 자식도 없었느니라.

무릇 水木이 함께 旺하고 土가 없는 경우 가장 꺼리는 것은 火인 즉, 자신이 傷하지 않으면 가족의 형상과 재산을 잃게 되느니라.

만약 속되게 논하면 반드시 申金을 用해야 하는데 丙火가 金을 剋한 연고라 할 것이나, 가령 丙火가 金을 剋하여 害가 되었다면 즉 앞의 乙巳運은 합세하여 申金을 剋하고 또 三刑인데 어찌 도리어 아름다웠겠는가?

 

癸 癸 辛 辛                                                   癸甲乙丙丁戊己庚

丑 酉 丑 丑                                                   巳午未申酉戌亥子

此重重溼土 疊疊寒金 癸水濁而且凍 所謂陰之甚, 寒之至者也 毫無生發 氣濁神枯 枯其人愚昧不堪 一事無成 至戊戌運 生金剋水而夭 以俗論之 兩干不雜 金水雙淸 地支三殺 殺印相生之美 定爲貴格 前則春木帶嫩金 斬削成大器 皆作名利兩全論 不知夭命 皆類此格 學者宜深究之.

이 命造는 重重으로 濕土이고, 寒金이 첩첩이니 癸水는 濁하고 또 얼어있어 소위 陰氣가 심하고 寒氣가 지극하니라.

털끝만큼의 生發이 없으니 氣濁神枯로 그 사람이 어리석고 몽매하였으며 한 가지도 이룬 것이 없다가, 戊戌 運에 金을 生하고 水를 剋하여 요절하고 말았느니라.

속되게 論하면 兩 天干이 혼잡하지 않고, 金水로 쌍청하며, 地支에 세 개의 殺이 殺印相生되어 아름다우니 반드시 貴格이라 하리라. 앞 命造도 春木이 어린 金을 만나 다듬으니 큰 그릇을 이루어 명리를 모두 갖출 것이라 전부 論하였으나 요절하는 命을 알지 못함이었느니라.

모든 요절하는 格은 이와 같은 종류이니 學者는 마땅히 깊이 연구해야 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