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最拗者 西水還南

가장 마음이 비뚤어지는 경우는
西쪽에서 나온 물이 南쪽으로 돌아가는 것이니라.

任氏曰:
西方之水 發源崑崙 其勢浩蕩 不可遏也. 亦可順其性 用木以納之 則智之性 行於仁矣. 如用土以制之 不得其性 反有沖奔之患 其性仍逆而强拗 至於還南 其冲激之勢 尤難砥定 强拗異常 全無仁禮之性矣

西方의 水는 發源이 곤륜산으로 그 세력이 호탕하여 막는 것은 불가하니라.

또한 그 성품에 순응하는 것이 옳으니 木을 用하여 水를 흡수해야 곧 지혜의 성품이 어진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느니라.

만약 土를 用하여 억제하면 그 성질에 순응하지 못하여 도리어 깊고 極旺한 기세로 인한 근심이 있게 되며, 그 성질을 거슬러 마음이 심하게 비뚤어지게 되느니라.

水가 남쪽으로 흘러가면 水의 세력을 충격하여 더욱 막기가 어려우니 비뚤어진 마음이 강해져 仁과 禮의 성품이 전혀 없게 되느니라.

   甲 壬 庚 癸                          癸 甲 乙 丙 丁 戊 己

   辰 申 申 亥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壬申日元 生於亥年申月 亥爲天門 申爲天關 卽天河之口 正西方之水 發源最長 所喜者 時干甲木 得辰土通根 養木足以納水 則智之性行而爲仁 禮亦備矣. 爲人有驚奇之品彙 無巧利之才華 中年南方火運 得甲木生化 名利兩全.

壬申 日元이 亥年 申月에 生하였는데 亥는 天門이요 申은 天關인 즉 天河之口로 바로 西方의 水가 發源이 길고도 기니라.

기쁜 것은 時干의 甲木이 辰土에 통근하여, 養木으로 족히 水를 흡수하니, 곧 지혜로운 성품이 仁을 行하며 禮 또한 갖추게 되느니라.

爲人이 놀랍도록 품성이 뛰어났지만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재주를 과시하지 않았는데, 중년의 南方 火運에 甲木이 生化를 얻으니 名利가 모두 온전했느니라.

 

丙 壬 庚 癸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午 子 申 亥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壬子日元 生於申月亥年 西方之水 浩蕩之勢 無歸納之處 時逢丙午 冲激以逆其性 爲人强拗無禮 兼之運走南方火土 家業破敗無存 至午運强娶人妻 被人歐死 俗以丙火爲用 運逢火土爲佳 不知金水同心 可順不可逆 須逢木運 生化有情 可免凶災而人亦知禮矣.

壬子 日元이 亥年 申月에 生하니 西方의 水로 세력이 호탕한데 돌아갈 곳이 없느니라.

時에 丙午를 만나 충격함으로써 그 성질을 거스르니 위인의 마음이 심하게 비뚤어져 예의가 없었는데, 겸하여 運이 南方의 火土로 달리니 가업을 모두 탕진하고 남은 것이 아무것도 없었느니라.

午運에 이르러 강제로 남의 부인을 겁탈하려다 맞아 죽고 말았는데, 속되게 논하면 丙火가 用神이니 運에서 火土를 만나 아름답다 하겠으나, 金水가 同心으로 순응함이 옳고 거스르는 것은 불가함을 알지 못함이라.

모름지기 木運을 만나 生化有情했어야 가히 凶한 재앙을 면하고 사람 또한 禮를 알았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