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氣格 (兩氣成象格. 兩氣雙淸格)

1. 구성 요건
命造 내에 日主와 오직 다른 한 세력(오행)만으로 이루어져, 年柱와 日柱, 月柱와 時柱가 나란히 같은 특별한 구성을 말한다.

2. 종류
1)相生的兩氣格: 木火 兩氣格
火土 兩氣格
土金 兩氣格
金水 兩氣格
水木 兩氣格

2)相剋的兩氣格: 木土 兩氣格
土水 兩氣格
水火 兩氣格
火金 兩氣格
金木 兩氣格

3.특별 格이므로 兩氣(두 오행)의 구성 세력 외의 다른 세력은 큰 의미를 두지 않으며, 구성된 세력을 극하는 세력을 가장 凶, 濁적 작용으로 보며 파격이 될 수도 있다.

4.用神 定法
용신은 구성된 두 세력의 범위에서 정하며 喜神은 用神을 도와주면서 체성적으로 기본 틀을 破하지 않아야 한다.
1)印綬 + 肩劫
印綬는 나를 生助하여 나의 세력으로 넘어와 종왕격의 구성을 이루므로 從旺格과 같이 해석한다.

2)肩劫 + 食傷
身旺이면 食傷 用神, 身弱이면 肩劫을 用神한다.

3)肩劫 + 財星
身旺이면 財星 用神, 身弱이면 肩劫을 用神한다.

4)肩劫 + 官殺
身旺이면 官殺 用神, 身弱이면 肩劫을 用神한다.

5)모든 사주의 구성에서 희신의 범위는 기본 체성을 기준으로 정하며 비록 기본 체성에 반하는 구성이라 해도 변격 時 활용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자세히 살펴야한다.

5.사주가 순수한 것은 그만큼 淸하다는 의미는 있지만 두루 어울리는 조화성은 떨어지므로 현실성이나 사회성, 처세성은 부족하다 하겠다.

  예)
    
丁 甲 丁 甲                   癸 壬 辛 庚 己 戊

     卯 午 卯 午                   酉 申 未 午 巳 辰

이 命造는 木火가 각각 반으로 兩氣成象인데 丁火 傷官을 취하여 秀氣를 토하므로 用神으로 하는데, 命造에 金水가 전혀 없어 순수함을 가히 볼 수 있느니라. 巳運은 丁火의 冠宮이 火地로써 벼슬이 높아져 翰苑에서 이름을 떨쳤으나 庚運에 官殺이 局을 흐려 知縣으로 낮아지게 되었지만 무릇 南方의 金으로써 오히려 足하지 않음이겠는가. 하지만 將次 西方의 水運은 큰 허물이 없다고 말하기 어려우니라.        [滴天隨 形象篇]

1.日干 : 甲木
月支에 羊刃을 얻으니 甲木의 기상이 드높다.

2.旺者 : 木
1)月支에 羊刃을 두고 다시 卯時로 木의 기세가 충천하는 象이다.
2)天干과 地支에 火가 두 개씩 있어서 木氣를 泄氣하는 힘이 강해 보이지만 卯木은 寅木과 달라 午火와 不合하므로 쉽게 化火가 되지 못하여 현재는 木이 旺하다.

3.體性 : 活人之象
1)養生之象 : 水(×) 木(○) 火(○) 土(×)
양생지상의 조건은 木이 주체요 필수 보조자가 水인데 木은 튼튼하지만 柱中에 水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조건에는 부합되는 면이 있다. 그러나 이미 木이 왕성하므로 남방 운을 만나면 나무의 잎과 꽃이 번성하는 養生之木의 모습도 되겠다.

2)棟梁之象 : 木(○) 金(×)
동량은 나무(甲)를 도끼(庚)로 잘라 재목으로 활용하는 象인데 역시 金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동량의 구성이 될 수 없다.

3)活人之象 : 木(○) 火(○)
活人은 희생 봉사의 象이며 나무를 불길로 태우는 형상인데 柱中에 木氣가 旺하고 活人之火(타는 불)인 丁火가 구성을 이루고 있으니 참다운 活人之象을 이룬다.

4)曲直之象 : 一氣格
(1)食傷 : 火(○)
(2)財星 : 土(×)
(3)官殺 : 金(×)
一氣格은 食傷, 財星, 官殺의 작용력이 없을 때 가능한데 食傷인 火가 泄氣하고 있으므로 곡직을 이룰 수 없다.

  4.기세적 격국 용신
         이기격.jpg
兩氣格의 특징은 年柱와 日主의 天干, 地支가 같고 月柱와 時柱의 天干, 地支가 똑같은 구성으로, 용신정법은 柱中에 나타난 세력 안에서 정하여지는바 日主인 木氣가 旺하므로 약한 식상으로 用神을 정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그러므로 火가 用神이 되며 木은 喜神이고 戌土는 卯戌火로 卯木에 불길을 당기고, 未土는 午未火하여 역시 火를 도우므로 喜神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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