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羊刃用印格

羊刃인 日主의 세력이 旺함을 잃고 도리어 柱中의 食傷, 財星, 官殺중 어느 한 세력이 旺할 때 인수로써 用神하여 약한 日主를 돕는 구성을 말한다.
예)
    
丁 戊 辛 己

     巳 申 未 酉

1.日干 : 戊土
月支가 羊刃이므로 튼튼하다.

2.旺者 : 金
未月로 日干 戊土가 羊刃인데, 時柱에 있는 印綬로부터 生까지 받는다. 그러나 伏中生寒이며 巳火는 반쪽의 火로 申酉와 合하여 金을 따르느라 日主를 보살피는 마음이 소홀하니 도리어 食傷인 金이 旺해지는 형상이다.

3.體性 : 成器之象
1)成器之象 : 金(○) 火(○)
食傷인 金이 旺하고 印綬 火가 비록 未月의 己土 司令이지만 아직은 여름이니, 巳火가 힘은 약해도 암암리에 未土와 合하여 火에 대한 본성은 잃지 않고, 日主를 도울 마음이 준비는 되어있다. 그러므로 火運이 온다면 鎔金(용금)하여 기물을 완성하겠다.

2)棟梁之象 : 金(○) 木(×)
金(도끼)이 旺한데 木(나무)이 없으므로 구성을 이루지 못하며 木運이 온다 해도 火氣를 돕는 재료의 역할이다.

3)洗水之象 : 金(○) 水(×)
柱中에 나타난 水氣는 申金에 의지하는데 火 旺한 未月이고 巳申水로 合이 되면서 地藏干의 丙壬沖이 이루어지니 火의 반발을 외면하고 金水만의 체성을 이루기에는 무리이다. 또한 洗水之象은 木, 火氣가 없거나 무력할 때 가능한 구성인데 이와 같이 火氣가 튼튼하므로 洗水之象이 되지 못한다.

4)從革之象 : 一氣格
(1)食傷 : 水(×)
(2)財星 : 木(×)
(3)官殺 : 火(○)
火氣가 살아서 旺한 金을 견제하므로 一氣格이 되지 못한다.

  4.기세적 격국 용신
      양인용인.jpg
1)조화격
(1)印綬
조화격에서 食傷이 旺할 때는 印綬를 用神하는 방법 밖에 없다. 현재 印綬가 火인데 三伏 중의 丁火로 巳火가 합세하고 있으니 비록 약하지만 日主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기기에 부족함이 없다.
2)化 . 從格
(1)財星 : 從兒用財格
財星인 水를 쓰고자 함은 化, 從格에서 가능한데, 日主가 合하는 세력이 없으므로 化格은 되지 못하니 從格을 살펴보자.
從格은 日主가 肩劫과 印綬의 도움을 못 받아 무력할 때 가능한 구성인데 이 命造는 印綬인 火가 日主를 돕고 있으며 柱中에 水氣 또한 나타나지 않았으니 從格으로 보기는 어렵다.

3)食傷
食傷을 取用하고자 함은 旺한 金 자신, 즉 一氣格을 의미하는데 이미 설명한데로 印綬 火氣가 반발하므로 一氣格이 될 수 없다.

"신이남긴 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