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神(傷官)用印(劫)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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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食傷이 旺한 것은 주특기지만 자신이 신약하므로 열심히 공 부(印綬)하여 실력을 키워 준비하라.

2.印綬 運이 오면 기세적 중화를 이루어 日主가 힘을 얻으므로 자신의 주체로 활동, 표현, 기회가 열린다.

3.食傷, 財星 運에는 급하게 서두르거나 과한 행동으로 투자한 재물이 손실을 입거나, 파직, 부부갈등(坤), 관재구설을 만들 며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예)
            辛 戊 丁 辛                     辛 壬 癸 甲 乙 丙

            酉 午 酉 酉                     卯 辰 巳 午 未 申

이 命造는 土 日主에 金 傷官이 중첩한데 다만 기쁜 것은 財가 없어 순수하고 깨끗한 기상이니라. 초운은 木火로 體用이 마땅한 까닭에 젊은 나이에 龍榜, 虎榜에 수석으로 올라 소년의 몸으로 鳳凰池에 이르렀으나 아깝게도 중년운이 癸巳, 壬辰으로 金을 生하고 火는 剋을 받아 평생의 뜻과 절개를 호소할 곳도 없었으며 반평생의 노력에 스스로 외로움만 남았느니라.                                                                   [滴天隨 傷官篇]

1.日干 : 戊土
日主가 印綬 午火위에 앉아 自坐得印으로 뿌리를 이룬다.

2.旺者 : 金
辛金이 地支에 酉金을 세 개나 두고 旺宮을 얻었으니 그 極旺함이 산을 덮고 있다.

3.體性 : 光彩之象
1)光彩之象 : 金(○) 火(○)
辛金이 丙火를 만나 빛을 발하는 형상으로 가공된 도자기나 보석이 태양 빛을 받아 빛나는 모습을 뜻하며 水, 濕의 탁적 작용이 없을 때 가능한 體性이다. 본 命造는 水의 방해가 없으며 火金만이 구성되어있으니 가히 淸하다 하겠다.

2)洗水之象 : 金(○) 水(×)
도자기를 물에 씻어내는 형상으로 柱中에 木, 火氣가 없을 때 가능한데, 午火가 존재하고 구성요소인 水氣가 없으니 체성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3)秋收之象 : 金(○) 木(×)
곡식이나 유실수를 낫으로 베는 형상을 말한다. 이때는 水가 없고 오직 辛金과 乙木만의 구성이어야 하는데 역시 體性의 주체자인 木이 없다.

4)從革之象 : 一氣格
(1)食傷 : 水(×)
(2)財星 : 木(×)
(3)官殺 : 火(○)
旺한 金을 견제하는 午火가 존재하여 一氣格을 이루지 못한다.

 4.기세적 격국 용신
1)調和格 : 傷官用印格(상관용인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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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印綬 : 火
食傷이 旺할 때 조화격을 이루려면 印綬를 用神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비록 旺한 金을 완전히 제압하지는 못하지만 午火가 굳건하므로 木火 運을 기다려 쓴다면 金을 상대하기에 충분하다.
2)化, 從格
日干과 合하는 세력이 없으므로 化格은 이루지 못하고, 만약 자신을 버리고 從을 한다면 食傷이 旺하므로 오직 從兒格을 논해야 한다. 그러나 從兒格의 특성이 食傷을 剋하는 印綬가 없어야 가능한데 印綬 午火의 반발이 거세므로 從兒格을 이룰 수가 없다.

-"신이남긴 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