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正偏財用印格

財星의 세력이 旺하여 身弱한데 體性상 印綬의 도움을 받아 조화를 이루는 구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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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丁 己 乙 甲                              辛 庚 己 戊 丁 丙

         卯 巳 亥 子                              巳 辰 卯 寅 丑 子

이 命造는 官星이 長生을 만나고 殺도 祿을 만나 旺한데 巳亥로 印綬가 冲破되나 卯木이 능히 生하여 기쁘니라. 寅運에 亥水를 合하여 木으로 변화시켜 印綬를 生하니 연이어 과거에 급제하고 庚辰, 辛巳 運에 官을 제거하고 殺을 복구시켜 名利를 다 갖추었느니라.                                                                                                       [滴天隨 官殺篇]

1.日干 : 己土
火土共存으로 亥月의 己土는 絶이 되어 극약한데, 천간의 丁火가 七殺을 변화시켜 日主를 돕고, 地支의 巳火가 굳건하게 지켜주고 있으므로 日主는 약한 가운데 안정을 갖추었다.
2.旺者 : 水
亥月이며 子水가 합세하니 水의 旺함이 냇물이 강물을 만난 격이라. 天干의 甲乙 木과 地支의 卯木이 水氣를 泄하나, 寒氣 가득하니 작은 초목으로 어찌 旺한 水를 상대할 수 있으랴.
3.體性 : 養生之象
1)養生之象 : 水(○) 木(○) 火(○) 土(○)
養生의 주체자인 甲乙 木이 투출하고, 비록 寒하기는 하지만 亥月은 小春으로 木의 生宮인데, 卯木이 合하여 변화하는 공이 있다. 또한 약하지만 巳火가 조금이나마 차가움을 물리치는데 노력을 하고 있으니 火운을 기다려 양생을 돕는다면 나무를 키우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2)水火旣齊 : 水(○) 火(○)
旺한 水를 여름에 활용하는 해수욕장의 모습이다. 그러나 모든 체성에서 生木이 있을 때는 최우선적으로 養生之象(오행을 모두 활용하는 의미)을 택하는 것이 순리라 하겠다.
3)取水之象 : 水(○) 土(○)
旺한 물을 막아 저수지를 만드는 형상을 말한다. 巳火가 火土共存으로 己土의 뿌리가 되지만 역시 亥水와 卯木이 合化하여 인수를 돕는 구성이므로 양생을 우선하는 모습이다. 만약 이와 같은 구성에서 취수지상을 앞세우면 日主가 身弱하므로 木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치하는 局을 이루어 취할 것이 없어지게 된다.
4)潤下之象 : 一氣格
(1)食傷 : 木(○)
(2)財星 : 火(○)
(3)官殺 : 土(○)
食, 財, 官의 작용력이 살아있으므로 一氣格이 되지 못한다.

4.기세적 격국 용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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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調和格
(1)肩劫 : 土
土는 燥土와 濕土로 나누는데, 그 중 濕土는 자신을 지키는데 소홀하며 오히려 金水를 돕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土로써 用神을 한다면 燥土를 활용해야 하는데, 비록 燥土라 해도 자신을 지키는 능력은 있으나 木을 변화시키는 공이 부족하니 본 명조는 견겁을 우선 활용하는 구성은 아니다.
(2)印綬 : 火
火로써 겨울의 寒氣를 물리치고, 七殺을 변화시켜 殺印相生으로 日主를 生하며, 관살까지 껴안으니 가장 합당한 取用 법이 되겠다.

2)化 , 從格
日干과 합하는 세력은 없고, 巳火가 바로 밑에서 殺印相生하여 日主를 보호하므로 化 , 從을 할 만큼 약한 구성은 아니다.

"신이남긴 문자"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