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正․偏官用印格
높고 큰 명예와 뜻을 부모님의 도움, 인덕 또는 학문을 바탕으로 이루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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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殺印相生格 : 最貴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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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柱 구조상 印綬가 日支나 月干에 위치하여 得令(月支)한 七殺의 旺한 세력을 泄氣, 변화시켜 日主로 相生 시키는 구성을 말한다.

ㄱ)殺化爲權 : 모든 명예, 목표, 권위가 모두 나의 뜻대로 이루 어 진다.
ㄴ)凶化爲吉 : 왕한 官殺의 剋에 의한 凶的 작용이 저절로 吉 작용으로 바뀐다.

예)
       
辛 己 丙 甲                      壬 辛 庚 己 戊 丁

       未 巳 寅 子                       申 未 午 巳 辰 卯.

이 命造는 天干은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으로 되어있고 地支는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으로 되어 있느니라.
또한 地支가 天干을 生하며 地支는 年支 子水로부터 寅木을 生하는 것을 시작으로하여 時干 辛金에서 끝을 맺고 있느니라. 天干도 역시 年支 子水로부터 甲木을 生하는 것을 시작으로하여 時干 辛金에 이르러 끝을 맺고 있으니 天干과 地支가 같이 흘러가느니라. 이것이 이른바 “시작할 곳에서 시작하고 끝마칠 곳에서 끝마치는 것”이니 이로써 科甲에 올라 벼슬이 極品에 이르고 부부가 함께 아름다웠으며 자손도 많이 두어 과거 급제가 끊이지 않고 壽가 九旬에 이르렀느니라.                [滴天隨 干支 總論篇]

1.日干 : 己土
巳火가 받쳐주고 丙火가 日主 옆에서 生을 하니 인수에 의해서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

2.旺者 : 木
天干의 甲木이 寅月에 태어났는데 子水가 生木하고 天干의 丙火가 木을 泄氣하기보다는 봄철의 寒氣를 녹여 오히려 도와주므로 木이 旺하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오행의 기세가 중화를 이루는 형상이다.

3.體性 : 養生之象
1)養生之象 : 水(○) 木(○) 火(○) 土(○)
木이 水의 生을 받으며 火가 調喉하여 분열을 돕는 것이 養生의 필수 조건이다. 이른 봄이지만 적절히 火氣가 도와주고 五行 또한 가지런하니 이상적인 養生之象의 모습이다.
*五行相生俱全 : 源淸而流淸, 源遠而流長

2)棟樑之象 : 木(○) 金(○)
棟樑은 水가 없고 木과 金으로 구비되어 있을 때 가능한데 子水가 곁에서 木을 生하니 동량에는 濁이 된다. 또한 아직은 이른 봄으로 木이 최대 분열을 한 모습이 아니며, 絶地로 무력해진 金이 寅巳刑으로 그 뿌리가 꺾인 형국이다.
그래도 金運이 온다면 운의 흐름이 순행하고 구조가 五行相生俱全(오행상생구전)으로 자연의 섭리를 따르므로 棟樑의 모습은 갖고 있다. 단 그 때도 역시 子水는 濁이다.

3)活人之象 : 木(○) 火(○)
水氣의 작용력이 없을 때 가능한데 寅月의 年支 子水가 존재하여 火氣를 弱化시키며 濕木이되므로 活人의 구성은 아니다.

4)曲直之象 : 一氣格
(1)食傷 : 火(○)
(2)財星 : 土(○)
(3)官殺 : 金(○)
食傷과 財星, 官殺의 작용력이 굳건하여 一氣格이 될 수 없다.

4.기세적 격국 용신
1)조화격 : 殺印相生格 : 凶化爲吉
(1)印綬 : 火(○)
官殺의 세력이 旺하고 봄철로 日主가 休囚되어 약한데 印綬가 가까이서 殺을 변화시켜 日主를 보호하니 殺印相生을 이룬다.
(2)肩劫 : 土(○)
土로써 旺한 官殺을 대적하는 것은 戌土와 未土만이 가능하다. 辰土는 子水와 合하여 다시 寅木의 터전이 되며, 丑土는 巳火와 합하여 식상으로 흐르고, 子水와 합하여 水氣 를 머금으므로 자신을 지키는 힘이 부족하다. 未土는 燥土로 자신을 지키는 의미는 강하나 寅木과 合化로 변화시키는 정이 약하므로 肩劫을 앞세우는 것은 약한 자가 힘으로 강한 자를 대적하는 형국이 되어 순리를 따르는 최선의 방법은 아니라 하겠다.
(3)食傷 : 金(○) : 食神制殺, 兒能生母
이때는 日主의 세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한데, 인수 火가 관살을 변화시켜 日主가 아주 약한 것은 아니므로 첫 번째 조건은 만족한다. 그러나 絶地의 金이 巳中에 뿌리를 두고, 寅中의 甲木에 沖破를 당하여 우선 取用하기는 힘이 약하며, 아직은 봄으로 때에 맞지 않는다. 易은 時中인 것을...

2)化, 從格
印綬의 배열이 단정하여 日主를 도우므로 化, 從格은 논할 필요가 없다.

-"신이남긴 문자"-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