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正․偏官用劫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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旺한 명예, 목표, 뜻을 자신 또는 견겁의 도움으로 쟁취하라.
ㄱ)印綬를 用神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체성상 印綬를 쓸 수 없는 경우.
ㄴ)동업, 합자, 주식회사 등 친구, 형제의 도움을 받아라.
ㄷ)자신의 기세가 약하므로 항상 건강을 조심하라.
ㄹ)체성상 印綬의 활용력이 약하므로 공부를 많이 못할 수 있다.
ㅁ)父母, 인덕에 의지하기보다는 모든 일을 자신이 알아서 해 야 한다. (자수성가)
ㅂ)印綬 運이 올 때는 시험에 합격을 하거나 자격증 등을 취 득하며, 부모나 윗사람의 도움으로 뜻을 이룬다.

예)
    
甲 丙 癸 癸                                     丁 戊 己 庚 辛 壬

     午 辰 亥 亥                                     巳 午 未 申 酉 戌

이 命造는 官殺이 旺하여 원래는 가히 두려우나 기쁜 것은 午時로 食神을 生하여 制殺하고 時干에 甲木이 透出하여 火를 生하면서 水를 泄氣시켜 旺한 殺을 절반 정도는 印綬로 變化시키니라. 쇠약한 木이 두 長生을 만나니 木의 뿌리가 더욱 견고해지므로 上下에 서로 협조하는 情이 있어 자수성가하여 數萬金의 재산을 모았느니라.
                                                                                                              [滴天隨 干支 總論篇]

1.日干 : 丙火
丙火가 亥月로 絶이 되니 日主가 극약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時支의 午火가 가까이 에서 根이 되니 비록 身弱하지만 化, 從을 할 정도는 아니다. 다만 地支에 木이 없어 거센 물줄기를 돌려주지 못하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2.旺者 : 水
癸水가 亥月로 當令하고 또 하나의 亥水가 옆에서 함께 하니 물길이 도도하다.

3.體性 : 養生之象
1)養生之象 : 水(○) 木(○) 火(○) 土(○)
甲木이 年月日의 지장간에 根을 두었으며 亥月은 木의 生宮이니 무력하다고만은 할 수 없다. 또한 午火가 있어 立冬 節의 寒木을 보호하니 참다운 養生之象을 이룬다.

2)水火旣齊 : 水(○) 火(○)
水火가 가지런히 있으나 甲木이 투출하여 봄을 기다리고 있는 형상이다. 모든 체성에서 木이 살아있을 때는 가장 우선적으로 양생지상의 체성을 택하는 것이 순리이다.

3)取水之象 : 水(○) 土(△)
辰土가 濕土로 허약한데 甲木이 뿌리를 뻗어 疏土하므로 方成池沼(방성지소)의 모습은 아니다.

4)潤下之象 : 一氣格
(1)食傷 : 木(○)
(2)財星 : 火(○)
(3)官殺 : 土(△)
木, 火, 土가 모두 자기의 역할을 하고 있어 윤하지상이 되지 못한다.

4.기세적 격국 용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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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調和格
(1)印綬 : 木
印綬인 寅木으로 取用하는 것은 殺印相生을 하고자 함이나 地支에 木이 없으니 마음은 간절하지만 거센 寒水를 변화시키지 못한다. 운에서 木이 오는 것은 계절로는 暖春(난춘)이겠지만, 현재 亥月의 寒氣로 동목이 되어있으니 좀 더 적극적인 따뜻함을 필요로 한다. 木은 用神을 보좌하는 喜神으로 보는 것이 어머니와 자식이 함께 편안함이겠다.

(2)肩劫 : 火
地支에 官殺을 변화시키는 木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時支의 午火가 日主의 根이 되므로 嚴冬雪寒(엄동설한)의 木을 보호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 하겠다.

(3)食傷 : 土
日主가 身弱한데 土로써 制水하는 것은 兒能生母, 食神制殺의 경우인데, 未, 戌土는 日主에게 힘을 실어주므로 가능하다. 그러나 地支에 印綬 木이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 土를 앞세우는 것은 木에게는 부담이 되므로 火를 앞세우는 것이 순리라 하겠다.

2)化, 從格
日主 丙火가 튼튼한 午火에 根을 얻었으니 자신을 버리고 따라갈 정도는 아니다.

-"신이남긴 문자" 上 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