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水升. 氣化의 과정

                      수승화강.jpg
신장은 인체의 수액대사조절을 하여 淸者(청자)는 저장하고 濁者(탁자)는 배설을 하며, 체내의 소모된 수액이 방광에 들어오면 腎陽(신양)의 氣化작용에 의해 淸者를 다시 肺(폐)로 보내 전신 활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腎主水(신주수)다.

  신장의 원기(水: 精)를 바탕으로 입을 통하여 받아들인 영기와 합세하여 비장에서 에너지化 하는데, 여기에 溫(熱)氣를 포함하여 운동성을 갖도록 한 형태를 血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혈을 생성하는 곳이 비장이며(脾生血), 우리 몸의 전반적인 수습의 운화(脾主運化)를 담당하여 부족한 수액을 공급하고, 과하여 정체되는 것은 체외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을 脾主水濕(비주수습)이라 한다.

생성된 혈액은 기화(분열)되어 폐로 보내지고 다시 호흡을 통하여 흡입된 天陽之氣(천양지기)와 결합하여 眞氣(진기: 宗氣:신체유지의 원동력)를 만들어내는데 이것을 한방에서 肺主氣라고 하며 심장의 박동력을 만들어 혈액이 전신유포(心行血 : 심행혈)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적 개념으로 火降(화강)이 이루어지는데 氣化한 것을 액화하는 과정으로 收斂, 生津, 養陰, 滋陰, 水의 순서로 보면 되겠다.

1.水昇(수승)은 血→氣→陽으로 올라가는 의미를 뜻하며 血은 氣를따라 상승과 하강을 하는 것이다.(氣爲血帥:기위혈수. 氣行則血行, 氣滯則血滯)

2.火降(화강)은 水昇의 상대적 개념으로 陰→水化되는 과정을 뜻한다. 水가 昇하여 上熱을 조절하고 火가 降하여 下冷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3.脾土가 上昇을하고 胃土가 하강을 하는데, 脾土는 寒濕(丑)하고 胃土(未)는 燥熱하여 자율적 운동성을 갖지 못하므로 沖(對化작용)에 의하여 서로 상대의 힘을 빌려 胃氣下降과 脾氣上昇의 회전력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腎陰(신음) : 地支 및 지장간 에 저장되어 있는 水氣를 뜻 한다. 亥(腎陰, 肝陰血), 子水(腎陰). 子丑水(腎陰+肺陰+脾陰). 申子辰水(肺陰+腎陰+脾陰)

◊腎血(신혈) : 天干, 地支에서 生木이 가능한 水的 개념을 뜻 한다. 亥水, 子辰合, 丁壬木, 壬午, 癸卯, 癸未, 壬寅

◊腎氣(신기: 膀胱陽) : 天干 및 地支에서 水를 활용할 수 있 도록 하는 水氣의 活動力과 기운을 의미한다.

亥中壬水, 天干에 活動하고 있는 壬癸水, 子辰水, 子午冲

腎氣란 水의 活動力, 즉 水를 活動하게 만드는 기운을 뜻하는데, 水를 活動하게 만든다는 것은 水를 上昇기류 쪽으로 이동시키게 하는 개념을 말한다.

예를 들면 亥水가 있을 때 지장간에 이미 壬甲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자체적 상승 기운인 水生木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아 腎氣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신기.jpg
壬水가 腎陰으로 水生木을 할 때 腎氣가 작용하면서 肝血을 생성하고 있는 모습이다.

子水의 경우 腎陰, 腎水이지만 고여 있는 물에 해당하므로 이것을 활용하려면 推動(추동)시키는 작용이 필요하다. 즉 午火로 子水를 冲하거나(회전력), 辰土로 合하여 변화시켜야 腎氣의 작용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辰土는 지장간에 戊癸乙이 있는데 戊土가 子水의 지장간인 癸水와의 合으로 따뜻하게 변화시켜 乙木을 生하게 하며, 다시 寅, 卯木을 만났을 때 子水 홀로 生木이 불가능한 것을 辰土의 도움으로 寅辰, 卯辰 木을 生하는 작용이 살아나 상승기류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腎陽(신양: 命門火) : 천간 및 地支, 지장간 또는 月支가 포 함하는 根本 바탕의 火氣(열량)를 의미한다.

        丙 癸 壬 丁

        辰 卯 寅 卯
地支에는 火가 존재하지 않지만 寅月은 三陽三陰(삼양삼음) 節로 기본적으로 열량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腎陽은 존재하는 것으로 보며, 寅中의 丙火(지장간)를 腎陽으로 보기도 한다.

腎陽(신양)은 腎陰(신음)을 推動(추동)시켜 上昇기류를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열량(陽氣:불씨)을 말하므로 지지 또는 지장간에 화기가 전혀 없을 때는 천간의 병정화를 신양으로 볼 수도 있다.

地支의 水가 上昇해서 分裂된 상태를 氣라 한다면 천간의 火가 하강해서 불씨 역할을 하는 상태를 命門火 또는 腎陽으로 본다. 이와 같이 끊임없는 水昇火降(수승화강)의 회전으로 心腸火(심장화)와 命門火(명문화)가 함께할 때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壬 壬 壬 壬

        子 子 子 子
이와 같은 命造는 일점의 火氣도 존재하지 않으며 子月은 一陽始生일양시생)기지만 주변의 세력이 모두 寒水(한수)로 腎陽이 없으며 虛熱(허열:가열)이 발생하여 자칫 眞寒假熱(진한가열)이 되기 쉽다.

◊脾陰(비음) : 後天的 土中陰 또는 水와 함께 하고 있는 土 中의 陰을 뜻 한다: 辰土中 癸水 丑土中 癸水.

-"신이남긴 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