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부의 작용 분포도

脾陰이 火氣와의 연계로 上昇力을 타거나 木과 합하여 변화할 때 血化되는데 그것을 脾血이라고 한다.
            장부작용분포도.jpg
子水 또는 子丑水는 생혈로 활용되지 못하는 水로써 수승화강을 형성하기 보다는 水火가 分離되어 상열하냉을 조장하게 된다.(上消) 즉 허열이 많이 발생하여 下焦에 수습의 적체를 유발하는 것이다.

子水와 丑土에 존재하는 水는 인체 내에서 상승기류를 만들지 못하므로 활용이 어려운데, 午火가 함께하면 오히려 子午冲으로 水는 하강하고 火는 상승하여 상열하냉이 심해지므로 질병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독립적으로 亥水가 있거나 亥子丑이 함께 있으면 해수 자체에 생목의 기틀이 구성되어 있으므로 순리적인 상승력을 갖게 되며, 다시 인묘목을 만나면 간기능을 회복시켜 상승하게 된다.(亥子丑水 → 亥卯未, 寅亥木)

◊脾血(비혈) : 生木할 수 있는 土中의 溫水를 말한다.
土中 陰이 변하여 生木의 바탕을 조성하면 비혈이라 할 수 있는데 辰中癸水가 그렇다. 辰中 癸水는 乙木을 生하기 위하여 먼저 戊土와 合하여 乙木을 生할 수 있도록 온수로 변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丑土의 경우는 스스로 生木이 어려우므로 亥水를 만나서 合할때만 亥中 壬水와 더불어 亥中의 甲木을 生할 수 있다(단 亥, 丑 모두 寒하므로 상승은 어렵다).

즉 辰土는 스스로 변화 生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면, 丑土는 도움의 정도에 따라 활용성이 생기는 차이라 하겠다.

-"신이남긴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