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陰(심음:肝血의 上昇) : 地支 및 天干에서 木中의 水가 上昇, 分裂하거나 土中 水가 上昇, 分裂하는 경우를 뜻한다.

卯辰木+戌土. 寅亥木, 寅辰木+午火. 戊癸火. 丁壬木. 亥未木. 丁亥. 등과 같이 心陰 자체를 논하기 보다는 血化 할 수 있는 바탕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고 보겠다.

 

◊心血(심혈) : 地支의 火 또는 燥土 중의 열량으로 肝血(水生 木)을 분열(木+火, 燥土) 시킬 수 있는 조건을 말한다.

(木+亥, 辰)+午火, 巳火, 卯戌火, 寅午火, 午未火

◊心氣(심기:膽陽) : 命造 내의 水生木을 分裂시킬 수 있는 열량으로 天干(천간)의 丙丁火, 戊癸火

그러나 地支의 계절적 요인은 물론 木生火의 조건까지도 참조해야 할 때가 많다.

心陽과 心氣의 다른 점은 天干의 火氣(丙丁)를 心氣라 한다면 命造 전체가 갖고 있는 왕성한 열량을 바탕으로 한 天干의 火氣를 心陽이라 하겠다.

丙 癸 壬 丁

辰 卯 寅 卯

이 命造에서는 天干에 丙, 丁火가 투출되었으므로 心氣는 있으나, 寅月의 火氣로 天干의 丙丁이 壬癸水에 의해 沖을 당하므로 心陽은 아주 약하다.

丁 癸 甲 丙

巳 午 午 寅

본 命造는 午月로 天干에 甲丙丁이 투출하였는데 癸水는 뿌리가 없어 이미 증발되었다. 그러므로 肝陽, 膽陽, 心氣, 心陽은 충분하며, 오히려 상대적으로 陰血을 補(보)해야 하는 체질이다.

 

◊心陽(심양) : 命造 전체의 분열력을 포함한 天干의 열량을 말한다. 午火, 月支의 열량, 丙火, 寅中丙火 + 天干 丙丁

天干에 丙火만 떠있고 地支에 火가 약하면 氣가 있다고 하며, 陽이란 햇빛이 고루 비춰서 天地간에 왕성한 분열력이 형성된 상태를 말한다.

-"신이남긴 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