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膀胱陽(방광양: 腎氣) : 地支 및 天干에 형성된 수적 개념 을 氣化하는 상승, 분열력을 뜻한다.

◊膀胱氣(방광기) : 地支또는 天干에서 活動하고 있는 水氣를 말한다.

◊膀胱血(방광혈: 腎陰) : 地支에서 火氣 또는 燥土와 상대하 는 生血力을 가진 水氣를 말한다.

◊膀胱陰(방광음) : 地支에 축적되어 활용하지 못하는 水氣를 뜻한다. 子水, 丑中 癸水
命造를 놓고 장부 변증을 할 때는 서로 겹치는 부분도 있으며 실로 복잡하므로, 실제 건강을 분석할 때는 계절적 요인과 寒熱燥濕으로 먼저 구분하고 각 장부의 손상정도나 허실의 양을 알고 싶을 때만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예)
         甲 丙 庚 己

         午 午 午 巳

처음에는 명조 전체의 寒熱燥濕(한열조습)을 따지는 것으로 접근하여 보자. 본 命造는 地支가 전부 南方으로 모이고 天干의 庚金은 수렴력이 극약하므로 熱하며, 燥하다.(寒<熱, 燥>濕)

燥熱(조열)하면 陰, 血虛가 주체이므로 補陰, 補血, 淸熱을 해야 한다. 먼저 원천적인 腎陰이 없으니 비장에서 生血을 할 수 없으며, 다시 肝臟血이 안 된다. 즉 상승하여 상초의 熱을 제어할 水가 없으므로 간과 심장에 열이 가득하고, 심장을 감싸고 있는 肺는 조열하여 수렴력이 極弱(극약) 해지므로 火降(화강)이 안 이루어져 상열하냉을 유발하거나 진열가한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문제는 四柱 內에 實熱(실열)이 가득해도 假寒(가한)으로 나타나는 경우인데, 寒症(한증)으로 판단하여 지속적인 열약을 치법으로 사용한다면 훗날 돌이킬 수 없는 과오로 남을 수 있으니 유념하여야 하겠다.

이와 같이 변증을 하고난 후 침은 脾肝腎肺 경락의 좌측(左血右氣) 요혈과 유혈을 취혈 하고, 척추 지압을 병행하며, 약은 보음, 보혈제와 淸熱(청열) 및 溫裏(온리)제를 적절히 가감하여 활용하면 되겠다.

간단히 예를 들었으나 이해하여 활용하기는 쉽지가 않다. 사주에는 인간의 흥망성쇠는 물론 생노병사가 모두 들어있으니 건강을 파악하는데도 사상체질론, 오운육기론, 팔상체질론 등 여러 방법에 앞서 명조에 의한 건강 분석법을 익힐 때, 타고난 장부별 허실에 따라 앞으로 나타날 질병의 예방은 물론 현재 나타난 병증의 치법까지도 정확히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신이남긴 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