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撰本名 順序

1) 命造에서 用神 喜神 藥神을 추출한다.

2) 姓氏와 性別 行列을 확인한다.
行列(항열)은 가계 계보로 족보에 등재를 하여 후손으로 이어지면서 가계의 질서를 지켜 나가는 의미를 갖는데, 만약 撰名 時에 도저히 行列 字가 命造의 吉凶에 맞지 않는다면 命造의 보완을 우선하는 것이 바른 방법이다.

그러나 필히 行列 字를 넣어야 한다면 命造를 보완하는 이름과 行列에 맞는 이름을 각각 지어 실제 부르는 이름은 命造를 보완한 이름으로 하고, 족보에는 나란히 두 개를 함께 등재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좋겠다.

3)姓과 함께 用, 喜神을 生扶하도록 배치하며 명조의 구성에 따른 운의 흐름이 좋을 때는 건강을 보완하여 撰名하는 방법도 참조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의 일생에서 흥망성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生老病死이기 때문이다.

4)撰名은 五行의 相生적 구성을 기본으로 한다. 물론 命造의 體性을 참조하여 相剋(동량지상, 수화기제, 취수지상...)을 활용 할 수도 있겠으나 다른 사람이 공부의 깊이와 관계없이 撰名 者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오도 하는 評을 할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 원칙에 충실하는 것이 좋겠다.

5)이름 字의 五行 구성에 따른 吉凶

木木木木木木木 火火火火火火火火 土土土土土土土

木木火火火水水 木木木火火土土土 火火火土土金金

火木木火土木金 木火水木土火土金 木火土火金土水

金金金金金金金金 水水水水水水水水

土土土金金水水水 木木木金金金水水

火土金土水木金水 木火水土金水木金

木木木木木木木木 火火火火火火火火 土土土土土土土土

土土金金火火水水 土水水土金金木木 木木火火金金水水

火金土水水金火土 水金木水水土土金 火水水金火木金水

金金金金金金金金 水水水水水水

水水火火土土木木 火木金金土土

火土土木水木火水 土金火木火金

木土金金土 火金水水金 土木水水水 金火木木火

木木木木木 火火火火火 土土土土土 金金金金金

木木木火水 火火火土水 土土土金火 金金金土水

水水水水水

木火火土土

水水金木水


*다만 이름의 오행 배열이 위에 열거한 대로 吉格이라 하여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반드시 命造(사주)의 吉凶에 의거하면서 길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가끔 이름 감명을 하다 보면 사주의 길흉은 무시하고 오행배열만 맞춘다거나, 그냥 예쁜 이름에 수리(획수)인 원형리정만 맞추어 좋은 이름이라 하거나, 자신들이 새롭게 개발한 획기적인 작명법이라 하여 마치 秘機(비기)인 듯 광고 홍보하는데, 正道가 곧 진리라는 기본 상식에 준하되 명조의 길흉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만약 명조의 길흉은 무시하고 이름을 짓는다면, 두통환자에게 설사약을 주거나, 음식을 과식하여 배가 아픈 사람에게 다시 진수성찬이라며 먹을 것을 잔뜩 주는 것과 다를바가 없기 때문이다. 

6)
音靈 五行

五行

子音

ㄱ. ㅋ.

ㄴ.ㄷ.ㄹㅌ

ㅇ. ㅎ.

ㅅ.ㅈ.ㅊ

ㅁ. ㅂ.

發聲

牙音

舌音

喉音

齒音

脣音

角(무,남)

徵(황)

宮(중)

商(임)

羽(태)

主從 관계에서는 主音을 중요시하며 從音은 해당 主音을 生扶하면 喜하고 剋泄하면 凶하다. 그러나 主, 從音을 모두 적용하기는 극히 어려우므로 主音(頭聲)을 기준으로 撰名한다.

7)五行에 대한 한글 音靈으로 子音 字를 배치한다.

예) 姓氏: 朴, 乾命, 用神: 水, 喜神: 金

박(主:水, 從:木) 부(主:水) 장(主:金, 從:土)

朴                           富                               張

陰                           陽                               陰

水          ←            水              ←              金

6(陰)                  12(陰)                         11(陽)


8)한글 音靈으로 이름을 여러 개 지어 먼저 본인 또는 가족의 취향에 맞는 이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1) 現實性(현실성)
시대에 따라 이름의 호감도도 변화하므로 현실적 감각에 맞는 이름을 짓도록 한다.

예) 순희, 영자, 춘자, 순자.....(개명을 많이 하는 이름들)

(2) 平生性(평생성)
이름이란 어릴 적에만 불리는 것이 아니라 어른이 된 후에는 물론 죽은 후에도 남겨질 수 있으므로 부모의 일시적인 기분으로 판단하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아이가 귀엽다는 생각으로 四柱의 吉凶이나 成人이 되었을 경우를 생각지 않고 엄마 아빠의 기분에 따라 이름을 짓는 경우가 있는데, 자신의 이름이 아니라 새로 태어난 아이의 이름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아이의 입장에서 판단을 하여 어른이 된 후의 상황까지도 고려하여 반드시 四柱의 구성에 따른 吉凶을 보완하는 五行의 구성이 되도록 해야 하겠다.

(3) 音靈性
성과 이름을 합해서 불렀을 때 놀림감이 되거나, 이상한 어감을 주는 이름은 피하도록 한다.

예) 양동희(양동이), 임신중, ......


9) 元亨利貞法

(1)數理(수리)적 원형리정에 맞는 吉數(길수)가 되도록 배치한다.

(2) 類型(유형)
단자성 복자명                   단자성 단자명                           단자성 삼자명
이름1.jpg    이름2.jpg                  이름3.jpg


복자성 단자명                   복자성 복자명                           복자성 삼자명

이름4.jpg               이름5.jpg                       이름6.jpg


예)

박(主:水, 從:木)           부(主:水)               장(主:金, 從:土)
朴                                   富                           張
陰                                   陽                           陰
水            ←                   水           ←            金

6(陰)                            12(陰)                     11(陽)


:(12+11=23)          :(6+12=18)          :(6+11=17)          :(6+12+11=29)

元格: 23: 革新格(혁신격) 旺盛運(왕성운)
開花萬發之像(개화만발지상). 旭日昇天(욱일승천)하는 氣運(기운)을 지닌 大吉(대길) 數(수)로 明晳(명석)한 頭腦(두뇌)와 卓越(탁월)한 德量(덕량)으로 領導的(영도적) 地位(지위)와 權勢(권세)를 누리는 數(수)이다. 다만 太剛則折(태강즉절)이므로 일시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修養(수양)으로 강함 중에 부드러움을 쌓는다면 猛虎(맹호)의 翼(익)이 生(생)하여 權勢(권세)와 勢力(세력)이 旺盛(왕성)하며 萬人(만인)을 다스리는 지도자에 오르는 數理(수리)이다. 여성에게는 다소 강한 數(수)이므로, 자신을 낮추어 부부 和睦(화목)에 힘쓴다면 大吉(대길)하는 數理(수리)이다.

亨格: 18: 發展格(발전격) 隆昌運(융창운)
進就發展之像(진취발전지상). 自尊心(자존심)이 강하여 일시적인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强(강)한 意志(의지)로서 能(능)히 大業(대업)을 修行(수행)하여 富貴榮達(부귀영달)하며, 社會的(사회적)으로 상당한 地位(지위)에 오를 수 있으며 名進四海(명진사해) 할 수 있는 大吉(대길) 數(수)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落膽(낙담)하지 말고 誠心(성심)으로 正進(정진)하면 子孫(자손)에게까지 富貴(부귀) 功名(공명)하는 吉運(길운) 數(수)이다.

利格: 17: 勇進格(용진격) 暢達運(창달운)
健全暢達之像(건전창달지상). 큰 뜻을 세우고 굳은 意志(의지)와 적극적인 信念(신념)으로 場名四海(장명사해)하며, 剛直(강직)한 氣品(기품)으로 初志一貫(초지일관)하여 大業(대업)을 成就(성취)해서 立身揚名(입신양명)하는 數(수)이다. 여자에게는 다소 강한 數(수)이나 현시대에는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많으므로 적극적 진취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數理(수리)이며, 人和遺德(인화유덕)으로 修養(수양)한다면 大吉(대길)하겠다.

貞格: 29: 成功格(성공격) 亨福運(형복운)
新綠有實之像(신록유실지상). 智謀(지모)가 出衆(출중)하고 旺盛(왕성)한 活動力(활동력)과 鬪志(투지)로서 大事大業(대사대업)을 達成(달성)하여 富貴(부귀) 長壽(장수)하는 安樂(안락)한 幸運(행운)의 大吉數(대길수)로 逆境(역경)이 있다 해도 어떠한 困境(곤경)도 물리치고 貴人(귀인)을 만나 社會的(사회적)으로도 상당한 지위에 오르는 名望家(명망가)의 數理(수리)이다. 다만 자신을 너무 過身(과신)하여 過誤(과오)을 範(범)하지 않도록 修身(수신)한다면 어려움도 吉(길)로 변하는 數理(수리)이다.


10) 漢字(한자) 구성
(1) 대법원 지정 漢字(한자) 범위 내에서 선정한다.

(2) 획수는 明劃法(명획법)으로 계산하는데 本 변이 있고 또 다른 변이 있을 때는 본 자의 변은 명획법으로 하고 숨겨진 변은 일반적인 획수로 계산한다.

예)導 : 寸部에 해당하므로 道자에 있는 辶部는 명획법으로 계산하지 않고 실제 씌어지는 4획으로만 계산한다. 그러나 독립된 道字에서는 辶部에 해당하므로 명획법으로 하여 7획으로 계산한다.(英:艸部⇒暎:日部 경우 艸 ⇒ 艹字의 계산법도 같다)

11) 字型

(1) 字型의 예
陽型字(통자형): 崔, 金, 登 ......

陰型字(좌우분리형): 朴, 鄭, 徐, 錫 ......

中型字(상하분리형): 李, 警, 盟, 駕 ......

(2) 구성
中, 陰, 陽中에서 어느 것 이라도 배합이 되도록 한다.

예)

金(김)---陽

部(부)---陰

奘(장)---中

字型의 배합에서 陰陽中이 한가지로만 구성된 것은 불가하다.

×                  ×                   ×↓

陽               陰                  中

陽               陰                  中

陽               陰                  中


(3) 字劃 ~ 正字典

성명학에서는 획수의 배합에서도 음획과 양획이 혼합되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陽劃 : 홀수 : 一 三 --- 九 -----

陰劃 : 짝수 : 二 四 --- 十 -----

正劃 : 氷 : 五劃

曲劃 : 氷 : 모두 분리한 획: 八劃

明劃 : 水 手 ---

暗劃 : 氵(水: 4획) 扌(手: 4획) 阝(左:阜: 8획) (右:邑: 7획)---

 

12)한글 이름자는 한글 획수로 원형리정의 吉數가 되도록 배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