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七問: 空亡(공망)

爻遇旬空 欲斷 爲到低全空却 應乎塡實 欲斷 作不空却.
又到低空何也?
答曰 無生有剋者 到底空也 有生無剋者 待時用也.
卦之最凶者 喜用爻之旬空 卦之最喜者 忌用爻之旬空.

 旬中 空亡을 만난 것을 단정할 때 무조건 到底空(도저공)이라고 하며, 塡實(전실)이 되면 空亡이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단정하는지요? 또 어떤 경우를 到底空이라 하는지요?

答曰 은 없고 만 있는 경우는 到底空이라 하지만, 은 있고 이 없는 경우는 때를 기다려 써야 하느니라.

에 있어서 가장 한 것은 喜神 用神 爻旬中 空亡이 되는 것이며, 에 있어서 가장 좋은 것은 用神이 꺼리는 旬中 空亡이 되는 경우니라

*空亡 작용의 소멸(出空) 조건

1. 出旬: 이 지나가는 경우로 만기치료를 의미한다.
2. 沖空(日辰): 응급치료로 하는 날만 활동한다.
3. 値日(같은 日辰): 空亡 爻와 같은 日辰.
4. 用神空亡으로 활동이 정지되었을 때 沖空만으로도 당장 그날의 일은 해결이 될 수 있으나, 완전히 空亡에서 벗어나려면 위의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출순, 충공, 치일

44. 見貴求財: (은행)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겠습니까?

斷曰
亥水官星 持世旬空 出旬亥日 必見 月建財爻生世 財利如心.
果驗 此出空待用也.

亥水 官星
하여 旬中 空亡이니 出旬이 되는 亥日에 반드시 만나 볼 수 있으며, 月建財爻와 같으면서 해주니 財利에 관련된 일은 마음먹은 대로 될 것이라.
과연 증험하였는데, 이는 出空을 기다려 썼기 때문이니라. 

KakaoTalk_20161025_133410414.jpgKakaoTalk_20161201_092304560.jpgKakaoTalk_20161201_092304118.jpg

1.用神: 財爻: 申金: 月倂, 日無

2.官爻:亥水: 官持世, 月生 日無 空亡

3.財爻有氣하며 하므로 금전이 나에게 들어옴을 예고함인데, 관에서 돈을 빌려야하므로 의 관계를 살펴야 한다.

4.官持世이므로 과 내가 同心으로 과의 관계가 순조롭다.

5.다만 官持世 爻가 현재 空亡이므로 모든 절차는 완료되고 최종 결제만 보류된 상황이다.

6.出空이 되는 乙亥 日이면 모든 결제가 완료되어 돈을 빌릴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