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羊刃用食傷格
(1)왕성한 신체와 정신을 몸(食傷: 활동, 기술, 장사)으로 직접 부딪쳐 현실에 적응하라.
(2)강한 성정을 순리로 달래서(泄氣) 활용케 하는 구성이다.
(3)官殺의 작용력이 없을 때 가능하다.
(4)命造 상에 食傷이 있는 사람은 運이 오지 않아도 기본적 으로 노력을 하여 재물을 생성하는 능력은 있다.
(5)財(결과), 官(명예, 체면)에 집착하지 말고 타고난 능력으로 부지런히 활동하면 좋은 결과를 얻는다.
(6)본 명조에 財星 있는 경우
*활동하는 만큼 결과가 생긴다. “食神(傷官)生財格(大富格)”
*財生官으로 재물을 취하고 명예도 얻는다.
*처덕이 있다.

(7)본 명조에 財星이 없는 경우
*활동에 비해 결과가 약하다.
*百花無實(財運이 올 때 결과가 생긴다).
*傷官작용이 생기므로 부부이별(坤) 또는 자식손상(乾)이 생 긴다.

예).
        辛 甲 乙 戊                          辛 庚 己 戊 丁 丙

        未 辰 卯 寅                          酉 申 未 午 巳 辰

이 命造는 地支가 東方으로 모여 比劫과 羊刃이 방자히 행동하는데 一點의 약한 辛金으로는 이루기에 부족하여 글을 계승하지 못하였느니라. 初運은 火土로 生化하는 情을 잃지 않아 재산은 넉넉하였고 庚申 辛酉運에 이르러 辛金이 得地하여 다른 길로 벼슬이 州牧에 올랐으나 癸運에 木을 生하고 金을 泄氣시켜 죽고 말았느니라.
                                                                                                         [滴天隨 形象篇]

1.日干 : 甲木
羊刃으로 得令을 하여 日主가 굳건하다.

2.旺者 : 木
卯月은 木의 旺宮이며 羊刃인데 다시 寅卯辰 方合을 이루므로 甲木의 기세가 極旺하여 하늘을 찌른다.

3.체성 : 養生之象
1)養生之象 : 木(○) 火(○) 土(○) 水(○)
(1)水
卯月의 辰中 癸水로 약간 부족한듯하지만 이미 木의 기세가 旺하며, 봄철의 나무는 水의 生을 우선 하지는 않는다.
(2)木
天干의 甲乙 木이 地支에 方合을 이루고 있으며 卯月의 辰中 癸水가 돕고 있으니 이상적으로 양생의 조건을 만족한다.
(3)火
실제 火는 드러나지 않았으나 卯月은 四陽之節이며, 未中 丁火, 寅中 丙火가 暗存하므로 활용성을 갖는다. 南方의 火運을 만나면 나무는 무성해 지니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쳐 내리라.
(4)土
봄철의 土로 休囚되어 허약하지만 天干의 戊土가 辰土, 未土에 根을 하여 자신의 본성을 잃지는 않았다. 더욱이 兩土가 대목지토가 되니 결국은 養生을 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다.

2)棟梁之象 : 木(○) 金(△)
卯月의 金은 絶地인데 天干의 辛金이 뿌리가 없어 힘이 약한데, 兩土마저 木의 위협 때문에 辛金에게 힘을 실어주지 못하니 金의 작용력은 약하다.
그러나 비록 得根은 못했어도 운에서 西方의 金을 만난다면 兩土가 함께 金을 도와 동량지상을 형성하므로 차선적인 활용성은 있다.

3)活人之象 : 木(○) 火(○)
活人에 필요한 木, 火가 모두 살아있으나 활인지상에서의 필수 조건은 水가 없어야한다. 그러나 辰中의 癸水가 살아있어 木을 生하고 있으므로 用神은 똑같이 火이지만 지금은 나무를 키우는 象이다.

4)曲直之象 : 一氣格
(1)食傷 : 火(○)
(2)財星 : 土(○)
(3)官殺 : 金(△)
木의 食傷과 財星에 해당하는 火土의 작용력이 살아 있으므로 一氣格을 이루지 못한다.

4.기세적 격국 용신
        양인용식상.jpg
1)官殺: 金
身旺일 때는 제일 먼저 官殺의 작용력을 본다고 했다. 그러나 金의 뿌리는 없고 兩 土마져 木의 눈치를 보고 있으므로 休囚(휴수)된 土金을 앞세우기는 역부족이다. 차선으로 활용하는 것이 時中의 지혜다.
2)食傷: 火
火는 자연 현상에서 여름이요, 태양에 해당한다. 봄의 나무가 싹이 돋고 잎이 무성하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것이 순리인데 柱中에 火氣는 살아있으나 약하므로 火를 取用하는 것이 본 命造를 만족시키는 제 일 요소라 하겠다.
3)財星: 土
이미 나무가 무성한데 나무 심을 땅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이 우선이다. 현재 食傷이 有氣하므로 土는 보조자이지 用神은 아니다.
4)從旺格 : 一氣格 : 曲直之象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食傷, 財星이 살아서 자신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從旺格이 되지 못한다.

"신이남긴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