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肝氣鬱結(간기울결)
地支에서 상승하는 木을 天干에서 억누르는 경우를 말하는데, 天干에 金이 강할수록 작용력이 크며 土, 水가 많을 때도 간기울결작용이 발생한다.(예, 甲己土)

天干에 金氣가 강한데 상대적으로 地支에서 木의 상승력이 강하면, 촉발로 뇌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중풍의 예후가 큰 것으로 진단한다. 그러나 비록 天干에 金氣가 강해도 地支의 木氣가 약할 때는 은근히 울체되어 가슴답답증이나 소심, 우울증 또는 관상동맥경화, 협심, 뇌경색 등의 증세로 예견한다.

즉 木은 계절로 봄으로 수직상승의 氣를 갖고 있는데 영어로는 spring이며 용수철과 그 철자가 같다. 용수철이 누를수록 튀어 오르려는 탄성이 강해지듯, 天干의 강한 金氣가 地支의 旺한 木氣와 상대할 때 최대의 반발력을 갖게 되어 중풍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대체로 보아 地支에 旺한 木의 바탕을 둔 乙木이 庚金에 묶일 때 중풍이 많이 발생한다.  

      丁 乙 庚 丙

      亥 未 寅 辰
상기 命造는 寅月의 旺木으로 寒濕(한습)한데 天干의 庚金이 木의 上昇과 분열을 위축시키고 있으니 간기울결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天干의 火氣가 어느 정도는 해소시키고 있으므로 運에서 甲木이 투간될 때는 상승력이 살아나 간기울결이 해소되는 것은 물론 肝陽도 함께 회복되는 것으로 보면 되겠다.

      戊 癸 辛 甲

      午 亥 未 寅
天干의 甲木이 肝氣에 해당하며, 肝陽은 실제 드러난 火가 없어서 약하지만 地支에 寅午火, 亥未木, 午未火로 분열이 조성되어있고 天干에 戊癸火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아주 약하지는 않다.

      丙 癸 壬 丁

      辰 卯 寅 卯
天干에 木이 투출되지 않아 肝氣가 약하지만, 地支에 旺한 木氣를 바탕으로 하고 天干에 火氣가 도와주며, 丁火가 壬水를 合하여 木으로 化하므로 크게 부족한 모습은 아니다.

肝陽 또한 天干에 丙丁火가 있고, 丁壬木이 되고 있으므로 형성된 것으로 본다.

-"신이남긴문자" 上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