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綬 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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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水 日主                                                              2.木 日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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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火 日主                                                              4.土 日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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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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印綬가 旺한 구성의 命造에서는 食傷을 用神으로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즉 왕성한 印綬의 세력을 日主를 통하여 食傷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로 財星을 활용하는데 이 경우를 君賴臣生格이라 한다. 旺한 印綬를 財星으로 견제 약화시켜 日主로 소통시키는 방법이다. 이 경우는 주체 체성에서 자신은 제외되는 경우가 있다. 즉 자신의 인생에서 자신이 주체자가 못 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세 번째로 日主 자신을 用神으로 하는데 이때는 食傷과 財星의 세력이 없거나 무력할 때 가능하며 母多滅子格이라 한다. 오로지 日主 자신만이 喜神이 된다. 이때는 運의 폭이 좁고 현실성보다는 이상향 적인 모습이 되며 사회성, 처세성, 임기응변이 부족하고 주체성이 약하며, 항상 印綬에 의지하는 모습이다. 네 번째로 旺한 印綬를 견제하는 세력도 없고 日主도 무력하여 印綬를 받아내지도 못하는 구성으로 자신을 버리고 印綬로 從하는 從印格이 있다.

간략하면 모든 기세적 용신정법에서 조화격은 身弱하면 生, 助하고 身强하면 剋, 泄, 散하는 이치다. 즉 日主가 旺하면 官殺, 食傷, 財星으로 用神을 택하고 日主가 약하면 印綬와 견겁과 財星(군뢰신생격), 食傷(食神制殺格: 兒能生母格)으로써 用神을 정한다. 그 외의 경우는 從旺一氣格, 合化格 또는 從格의 용신정법을 택하여 활용하면 된다.